[중국문학]명대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6.04.10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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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대의 문학 분류와 설명
목차
명대의 희곡의 발전과 변혁
1.잡극의 변화와 쇠퇴
2. 전기(傳奇)의 흥기와 번영
3. 곤강(昆腔)의 흥기
명대의 시문
1. 송렴, 유기, 고계
2. 전후칠자
4. 말기의 소품문
명대 산곡과 민가
1. 명대 산곡
2.명대의 민가
본문내용
1.잡극의 변화와 쇠퇴
(1)명대초기
시대적 배경
명 왕조는 희곡을 봉건지배계급을 위해 더 잘 봉사하게 하기 위하여 역대의 제왕후비(帝
王后妃)와 선성선현(先聖先賢)의 형상을 무대에 올리지 못하도록 법률로 금지 하였고 신선이나 의부절부(義夫節婦)와 효자효손(孝子孝孫)의 형상을 무대에 올리도록 고취하였다.
이러한 형편 하에서 초기의 잡극의 작가와 작품은 그 수가 매우 적었는데 이 와중 영향력이 비교적 큰 작가로 주유돈과 주권을 들 수 있다.
주유돈(朱有敦, 1379-1439)
호는 성재(誠齋). 명 태조의 손자로서 세칭 주헌왕(周憲王)이라고도 함.
31종에 달하는 잡극을 지음.
내용- 대부분 공덕을 노래. 신선도술을 선양하며 봉건도덕을 고취하는 것.
체제- 북곡(北曲)만을 사용. 한사람의 노래하는 체제를 탈피 남북곡을 함께 씀.
대창(對唱)과 합창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함.
주권(朱權, 1378-1448)
호는 구선(臞仙). 명태조의 17째 아들로서 영헌왕(寧獻王)에 봉해짐.
《태화정음보(太和正音譜)》-원나라와 명나라 초기의 잡극을 수록하고 품평을 가하여 원․명 의 희곡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그 외《충막자독보대라천(衝漠子獨步大羅天》,《탁문군사분상여(卓文君私奔相如)》등이 2편의 잡극이 전해짐.
(2)명대중엽
시대적 배경
정치투쟁이 날로 격화되고 도시경제가 발전하면서 명초에 비해 잡극은 내용적으로 비판정신이 강해짐.
서위(徐渭, 1521-1593)
자가 문장(文長)이고, 별호는 청등거사(靑虅居士)이다.
《사성원(四聲猿)》이란, 네 개의 독립적인 단극이 합쳐져 이루어진 것으로
《광고사(狂鼓史)》- 미형(미衡)이 염라전에서 북을 치며 조조의 혼백에게 된 욕설을 퍼붓 는 것을 통하여 심보가 지독하여 남의 손을 빌어 사람을 죽이고도
주색에 빠져 죽을 때까지 자기를 깨닫지 못하는 허위적인 권신(權臣) 들을 적발, 단죄한 이야기
《자목란(雌木蘭)》- 목란이 아버지를 대신하여 군대에 나가 나라를 위해 공을 세운 이야기
《여장원(女狀元)》- 황춘도(黃春桃)가 남자로 가장하고 과거에 장원급제 하여 안건을 심사 할 때 뛰어난 재능을 나타내어 사람들을 놀래킨 이야기
《옥선사(玉禪師)》- 전설중의 홍련(紅蓮)과 유취(柳翠)의 이야기를 한데 합쳐 놓은 것으로
윤회인과의(輪回因果) 미신사상을 갖고 있기는 하나 관계(官界)와
불문(佛門)에서 서로 속이고 복수하는 풍기를 일정하게 폭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