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분석]텔레비전 사극 드라마 분석
*진*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극 드라마를 보고 분석해서 레포트 쓴것입니다.제친구가 작성하였는데...제가 보기에도 정말 좋네염..
목차
1. 텔레비전 드라마1) 정의
2) 특징
3) 역사
4) 장르
2. 사극(史劇)
1) 정의
2) 특징
3. 우리나라 3사 방송국(KBS, MBC, SBS)의 대표 사극
1) KBS
(1) <해신>
(2) <태조왕건>
(3) <명성황후>
2) MBC
(1) <허준>
(2) <다모>
(3) <대장금>
3) SBS
(1) <장길산>
(2) <대망>
(3) <여인천하>
4. 사극의 문제점
5. 사극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3) 구분이야기이 연속성과 시간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한다.
① 시리얼(serial):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시간이 이야기의 전개를 구속하지 않 는 형식이다. ex) 일일연속극, 미니시리즈
② 시리즈(series): 이야기가 한 번에 끝나면서 시간에 종속되는 형식이다. ex) 단막극, 연속단막극
3) 역사
(1) 세계 최초의 텔레비전 드라마
① 실험방송: 1928년 9월 11일, 미국 WGY방송국의 <The Queen`s Messenger>
② 정규방송: 1930년 영국의 <꽃을 물고 있는 사나이>
(2) 한국 최초의 텔레비전 드라마
1956년 9월, HLKZ-TV의 <사형수>로 홀 워시홀의 원작을 바탕으로 최장봉씨가 연출하였다.
(3) 방송국별 주요작품
① TBC(동양방송): 1970년 일일연속극 <아씨>는 일일연속극의 장기화 양상을 띤 작품으로 시청률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하지만 수동적인 모습으로 등장하는 여주인공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많은 지적을 받았다.
② KBS: 1961년 12월 개국이후, <나도 인간이 되련다>, <불빛이 서멸하는 설경>, <가족회의>등 많은 드라마를 제작하였다. 특히 1972년에 방송된 일일연속극 <여로>는 100%로 스튜디오에서 제작하던 당시 관행을 깨고 ‘송추’등지에서 야외촬영을 하는 등 방송사적 의미를 남겼다. 또한 TBC방송의 <아씨>에 등장하는 여주인공과 달리 불운한 삶을 살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용기 있게 살아가는 여성을 그려 많은 호평을 받았다.
1980년대에는 <형사25시>를 제작하여 탐정수사극을 유행시키고 농촌사람들의 인정 넘치는 삶을 담은 장수드라마 <대추나무사랑걸렸네>를 제작하였다.
③ MBC: 1969년 8월에 개국하여 <강변살자>, <어명>, <물레방아>, <박마리아> 등을 제작하였고1980년대에는 탐정수사극의 유행에 발맞추어 <수사반장>을 제작해 시청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KBS의 <대추나무사랑걸렸네>와 같은 농촌 사람들의 삶을 담은 <전원일기>를 제작하여 이 역시 장수 프로그램으로써의 명성을 남겼다. 또, 1983년에 시작하여 1990년까지 방영된 <조선왕조500년>은 대하드라마의 시작을 알렸다.
④ SBS: 1991년 개국하여 현재까지 수많은 드라마를 제작하였다. 특히 타 방송국에 대해 보완편성을 하는 등 차별화를 두고 드라마 제작에 많은 투자를 하여 명작들이 많다. 그 중 1994년작 <모래시계>는 주4회 방영이라는 파격적인 특별편성까지 하여 최고 76%라는 어마어마한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4) 장르
텔레비전드라마의 장르에는 멜로드라마, 홈드라마, 로맨틱드라마, 역사드라마, 농촌드라마, 경찰드라마 등이 있다.
멜로드라마는 중산층 가정에서 남편이나 아내의 부도덕한 사랑 갈등을 소재로 한 것으로 주로 아침드라마에서 많이 다룬다. 홈드라마는 이야기의 중심이 가족이고
참고 자료
강명석 (2004. 10. 30). 다모. 『Rinny Magazine』.http://blog.naver.com/rinny1207.do?Redirect=Log&logNo=120007147745
김기태 (2202. 1. 1). TV사극열풍, 어떻게 볼 것인가? 『CGN뉴스』.
http://news.cgntv.net/anews/Column_detail.asp?num=257&s=C4&chk=C&search=사 극&sel=문화칼럼
김대흥 (2005. 5. 30). TV리포트.
김동윤 (2004). 『우리소설의 통속성과 진지성』. 서울 : 리토피아.
김헌식 (2005. 1. 27). 해신, 원작과 달리 인기 끄나.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다모 공식홈페이지 (2005. 5. 24 접속). http://www.imbc.com/broad/tv/drama/damo
대망 공식홈페이지 (2005. 5. 30 접속). http://tv.sbs.co.kr/daemang/
대장금 공식홈페이지 (2005. 5. 24 접속).
http://www.imbc.com/broad/tv/drama/daejanggum/
‘대장금’ 열풍 새 문화코드. (2003. 11. 17). 『경향신문』.
명성황후 공식홈페이지 (2005. 5. 25 접속).
http://www.kbs.co.kr/drama/myungsung/plan/plan.html
박정민 (2005. 5. 31. 접속). 해럴드생생뉴스. 『해럴드경제』.
박정민 (2004. 6. 29). 혁명가는 SBS 사극 전매상표? 『해럴드경제』.
서일호 (2004. 12. 4). 드라마 ‘대장금’ 성공신화. 『스포츠조선』.
송원섭 (2003. 11. 19). ‘대장금’ 태풍!!!. 『스포츠조선』.
여인천하 공식홈페이지 (2005. 5. 30 접속). http://tv.sbs.co.kr/womanworld
오광수 (2000. 3. 9). 디지털 시대 왠 허준바람? 『경향뉴스메이커』.
http://newsmaker.kyunghyang.com/society/n363c04.htm
오명환 (1994). 『텔레비전 드라마 사회학-현대 드라마 영상언어와 해법을 위하여』.
서울 : 나남출판
이영준 (2003. 10. 27). 대장금 ‘신드롬’이 일기 시작했다. 『일간스포츠』.
장길산 공식홈페이지 (2005 .5. 30 접속). http://tv.sbs.co.kr/jang/intro/intro.jhtml
주창윤〮〮, 최영묵 (2004). 『텔레비전 화면깨기』. 서울 : 한울아카데미.
죽산 (2005. 4.19). 고려시대 사극의 등장과 드라마 허준. 『문화기행-풍경과상처』.
http://cafe.naver.com/cotou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1
태조왕건 공식홈페이지 (2005. 5.25 접속). http://www.kbs.co.kr/drama/king/synop.htm
한국관광공사 (2005. 5. 27 접속). 대장금테마파크.
http://www.visitkorea.or.kr/ya/gg/yagg_mp0.jsp?i_seqno=5817&mode=p
한국극문화연구회편 (2003). 『드라마의 이해와 탐구』. 서울 : 국학자료원.
해신 공식홈페이지 (2005. 5. 25 접속). http://www.kbs.co.kr/drama/jangbogo/
허준 공식홈페이지 (2005. 5. 24 접속).
http://www.imbc.com/broad/tv/drama/dmzone/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