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혼]이혼문제의 실태와 정책방안(A+레포트)

*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4.02
최종 저작일
2005.1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서적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목차

Ⅰ.
(1)가족문제와 이혼문제
(2)우리나라의 이혼실태
(3)이혼의 문제점

Ⅱ.
(1)이혼원인의 사회과학적 시각
(2)이혼문제 정책 대안

Ⅲ.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사회나 생활 속에서 가족이 담당하는 역할은 매우 크고 중요하다.
가족은 모든 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서 인간의 사회화와 사회발전에 크게 영향을 주며, 인류가 만든 제도들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집단으로서의 가족의 조직화가 약화되고 기능상의 장애를 일으키고 해결되지 못할 때 가족의 붕괴가 일어나며 가족해체 현상이 이어져 가족 문제로 이어진다. 가족문제란 가족생활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문제로 결혼문제, 보육문제, 교육문제, 의료문제, 주택문제, 빈곤문제, 맞벌이문제, 노후문제 등과 같이 사회문제와 연계되는 광범위한 개념의 가족문제와 가족 내부의 가족관계적인 개별적 문제를 포함한다.
가족은 역사와 민족, 시대적 변천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존재해 왔다. 현대 사회의 가족은 사회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전통적인 대가족에서 핵가족이라는 형태로 변화하였으며, 이혼가족, 한부모 가족, 독신가족, 독거노인 가족, 소년소녀가장 가족, 미혼부모 가족, 동거가족과 심지어는 동성애자들이 가정을 구성하여 가정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이 중 특히 가족에서의 이혼은 부모의 이혼에서만 그 문제가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라 한부모 가족, 소년소녀가장 가족 등 또 다른 위기가족을 만든다는 것을 보아서도 그 위험성이 문제시 되며, 중요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복지부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결혼 대비 이혼율이 47.4%나 되고 조만간 50%를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매년 결혼하는 2쌍 가운데 1쌍 이상이 이혼하는 이른바 ‘이혼 천국’ 이 되는 셈이다. 외국의 경우 미국(51%). 스웨덴(48%)이 우리보다 이혼율이 조금 높을 뿐, 이혼이 자유롭다는 노르웨이(44%), 영국(42%), 캐나다(38%), 프랑스(33%), 독일(30%) 등 대부분의 국가에 비해 우리의 이혼 빈도가 더 높았다.
이혼율이 급격히 늘어난다는 것은 그 사회가 얼마나 건강하지 못한가를 반증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의 기반이 그만큼 불안정하며 성인들의 결혼과과 가정관이 바르게 형성돼 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가정이 파괴되면 그 파급효과는 이혼 당사자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자녀의 탈선과 비인격적 성장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로 연결된다. 그런 역기능 속에서 자란 자녀들은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가정에 어려움이 찾아올 경우 쉽게 이혼을 선택하기 된다. 이혼은 그래서 대물림되기 쉬운 생활 유산이라고 까지 할 수 있다.
이렇게 현재 상태를 유지해 나간다면 얼마 안 있어 우리나라의 이혼율이 세계 최고 수준인 미국을 상회하거나, 50% 이상의 높은 이혼율 수준이 유지될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혼가족의 의의와 원인, 그에 따른 문제점, 실태를 살펴보며 그 대책 방안을 언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적대응 : 현대 가족복지론 桂良太郞지음 이론과실천
사례 : 디보스헬프 http://www.divorcehelp.co.kr
예방대책(한국여성개발원): http://www.healthis.org/~n_book/data/h0000024.htm
예방대책(18세기): http://www.18segi.com/divor/파국막기.html
http;//education.sanggji.ac.kr/~jbsong/gangi/daehagweon/munji/2002/005.htm
http://blog.naver.com/k2bog/6001568776
http://blog.naver.com/jmpyo02/2001209752
여성과 현대사회, 황혼이혼 발표자료

자료후기(1)

*문*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이혼]이혼문제의 실태와 정책방안(A+레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