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컴퓨터그래픽스
- 최초 등록일
- 2006.03.23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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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1 OpenGL의 기본 개념
3.2 OpenGL의 주요 함수
3.3 벡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3.4 레스터 그래픽스 소프트 웨어
3.5 3차원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본문내용
OpenGL의 역사
Silicon Graphics(SGI)사의 워크스테이션용 그래픽스 라이브러리(GL) 에서 시작
개방형 설계(x):이식곤란
OpenGL Architecture Review Board (http://www.opengl.org)
OpenGL 공식기구 : SGI, DEC, IBM, Apple, Microsoft, 등의 컨소시엄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되도록 GL을 수정하여 OpenGL 제정
1992년 OpenGL 1.0 발표 이후, 2002년 7월 OpenGL 1.4, 2004년 OpenGL 2.0 사양 발표
현재 2D와 3D 그래픽스 API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산업계 표준으로 성장
OpenGL의 주요한 특징
"그래픽스 하드웨어에 대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그래픽스 응용을 만들기 위한 라이브러리
상위 수준(high-level)의 그래픽스 API – 픽셀이 아닌 객체 단위로 프로그래밍 가능
프로그래머 내부적인 구현 알고리즘 몰라도 그래픽스 프로그램 개발 가능
OpenGL은 플랫폼에 독립적.
PC 나 워크스테이션 모두에서 가능, 다양한 운영체제 및 호스트 언어을 지원
다양한 그래픽스 기능의 지원으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용이.
기본적인 2D 및 3D 그래픽스 함수에서부터 고급 기능(텍스쳐 매핑, NURBS, 안개, 블렌딩)까지 지원
그래픽스 가속기를 사용하는 경우 많은 양의 그래픽 데이터를 실시간에 처리
OpenGL의 장점
안정성(Stability)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되어 그 사양이 충분히 검증되면서 발전
신뢰성 및 이식성(Reliability & Portability)
OpenGL 응용프로그램은 운영체제나 윈도우 시스템에 상관없이 동일한 출력결과를 생성
유연성(Scalability)
가전기기로부터 PC, 슈퍼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시스템에서 동일하게 작동
편리성(Ease of Use)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논리적인 명령어들로 구성
문서화(Well-documented)
문서화 작업이 잘 이루어져 있으며 많은 책들이 출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