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기행문]아리랑 문학관을 다녀와서

조정래의 아리랑 문학관을 다녀온 소감을 적은 레포트.
3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01.03 최종저작일 2005.10
3P 미리보기
[기행문]아리랑 문학관을 다녀와서
  • 미리보기

    소개

    조정래의 아리랑 문학관을 다녀온 소감을 적은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도착한 김제의 모습은 조용한 시골도시 같았다. 높지 않은 구식 건물들과 조그만 터미널의 풍경은 ‘김제 만경평야’로 떠오르던 농촌의 모습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다. 분명, 시간이 흘렀기에 당연한 모습임에도 생각과는 다른 김제의 첫 느낌에 놀라워하는 내 모습이 우스웠다. 나름대로 조정래의 ‘아리랑 문학관’을 오기 전에 이것저것 정보를 찾아보면서 눈에 여러 번 띄었던 김제 만경평야의 넓은 들판이 김제는 어디든지 농촌 풍경을 가지고 있을 거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였나 보다.
    아리랑 문학관으로 가기 위해서 근처 슈퍼마켓에 있는 주인아주머니께 문학관에 가는 방법을 여쭈어 보았는데, 그런 곳도 있냐고 대뜸 되물으셨다. 일반적으로 문학관은 작품이 쓰여진 곳을 배경으로 세워지기 때문에 외진 곳에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김제에 사는 사람이 자신의 고장에 조정래의 아리랑 문학관이 있다는 사실도 모른다는 것에 많은 아쉬움이 들었다. 설사 문학을 모르더라도 자기 고장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없다는 것이니 문학관을 찾아가는 시작부터 왠지 모를 실망감이 느껴졌다.
    결국, 택시를 타고 김제 ‘벽골제’로 향했다. 도로 길가에서 한들한들 흔들리는 코스모스의 행렬은 청명한 하늘만큼이나 내 맘을 설레게 하였다. 벽골제에서 내려서야 김제가 농촌임을 느낄 수가 있었다. 시야에 큰 건물 하나 들어오지 않고 쭉 뻗은 넓은 들녘의 모습은 오랜만에 떠난 나들이 기분을 한껏 돋구어 주었다. 나도 모르게 흘러나오는 콧노래를 부르면서 아리랑 문학관에 도착하였는데, 문학관 들어가는 입구 쪽에서 벼를 말리시는 아주머니의 모습이 보였다. 일제의 식민지 지배 시절에는 저 아주머니가 말리는 벼도 정작 일본인들의 배를 채우기 위한 것이었을 거라는 생각을 하면서 아리랑 문학관으로 들어갔다.
    고요한 문학관 안에 들어서자마자 자리에 우뚝 서서 한참을 생각에 잠겨야만 했다. 마치 조정래의 소설 <아리랑>을 책으로 읽기 전에 표지에 쓰여진 ‘아리랑’이라는 세 음절을 처음으로 마주하는 것처럼 문학관의 처음도 ‘아리랑’에 대한 소개로 시작되었다.
    우리의 민요 ‘아리랑’을 소설의 제목으로 정한 이유가 무엇인지 조정래는 문학관을 찾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있었다.

    참고자료

    · 조정래의 아리랑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제공하는 자료는 질이 매우 높고,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인상적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다양한 예시 덕분에 활용하기 편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24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3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