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해]블루스음악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11.30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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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I. 머리말
II. 시기별 변천
1. 1890년대-1910년대: 블루스의 등장
2. 1920년대: 클래식 여성 블루스와 컨트리 블루스
3. 1930년대: 부기-우기와 도시 블루스
4. 1940년대: 점프 블루스와 리듬 앤 블루스
5. 1950년대: 모던 도시 블루스와 로큰롤
6. 1960년대: 영국 R&B/블루스록과 미국의 R&B-소울
7. 1970년대: 다양한 퓨전 블루스
8. 1980년대: 어번(urban) 와 뉴 잭 스윙
9. 1990년대〜현재: 블루스 리바이벌과 70〜80년대 경향의 가속화
III. 맺음말
본문내용
단순한 형식적・화성적 틀을 바탕으로 한 즉흥연주 방식의 블루스는 서양음악적 측면에서 보면 뭔가 대단히 부족한 것이었다. 그리고 직설적인 가사와 함께 직접적 감정소통을 위한 강렬한 표현 기법은 상스럽고 위험하게까지 여겨졌던 것이다.
그러나 오히려 그 단순한 틀은 블루스가 시대적 변천에 따른 다양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확장과 변형을 포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얼마나 긴 즉흥적 간주가 삽입 되든지, 화성이 얼마나 복잡하게 덧씌워지거나 더 단순해지든지, 반주악기가 하나에 불과하거나 밴드가 되든지 간에 현재까지도 그 틀은 유효하다.
그리고 블루스에서의 상스러울 정도로 강렬한 표현력은 미국에 끌려온 흑인들의 후예들이 인간 이하의 괴로운 삶을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한 원동력이었다. 그들 외에 그토록 직설적이고 현실적인 가사를 그토록 감성적인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들은 아마 없을 것이다. 블루스는 상대적으로 훨씬 더 서구화되었던 재즈와 거의 같은 시기(1910년대 후반)에 미국 대중음악문화산업의 오락물로 편입되기 시작했지만, 그 표현력은 이후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사회적인 저항의식을 표출하는 데도 한 몫을 했다. 이러한 역할은 블루스가 재즈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더 흑인적인 것으로 천대를 받았고 또한 가사를 통해 소통이 더 직접적일 수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블루스의 하위 장르로 출발한 로큰롤과 블루스 록/록은 물론이고 1960년대의 소울이나 1980년대의 힙합도 마음을 뒤흔드는 강한 힘의 블루스를 만들어낸 사람들의 저력에서 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
블루스의 역사는 문화산업에 의한 성장과정만으로도 설명될 수는 있다. 그러나, 본고에서 시도했듯이, 그것이 성장해온 사회적 맥락과 그에 따른 스타일의 변천을 같이 고려해야만 그 의미를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현재의 블루스가 극단적인 퓨전의 형태를 보이는 것처럼, 이제는 더 이상 흑인과 백인의 대중음악 사이에는 차이점이 거의 없어져버린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블루스는--재즈처럼--원래 출발부터 본질적으로 흑인음악이 아닌 다인종의 것이었다는 주장을 내놓는 사람들도 간혹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