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1960년대 소설 연구

최초 등록일
2005.11.24
최종 저작일
2003.0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han******* 35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60년대 소설의 문학사적 의미는 본격적인 현대 소설의 전개를 준비하고, 그러한 준비를 바탕으로 현대 소설로 진입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50년대의 한국 소설이 전쟁이라는 한국적 특수 상황에 대한 응전의 특별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면, 60년대의 소설은 전후 소설의 특수성에서 벗어나 보편적인 소설의 문법을 마련하는 일반적인 형식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전후 소설의 작가들이 전쟁에 대한 피해의식에 매달려 있느라 소설의 미학적 측면을 고려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50년대의 전후 소설 작가까지 포함하여 60년대에 들어선 신진작가들은 보다 자유롭게 소설의 미학적 골격을 개편할 수 있었다.

목차

1. 1960년대의 시대적 배경
(1) 4.19와 5.16 군사 쿠테타
(2) 경제개발정책에 따른 산업화

2. 1960년대 소설의 양상
Ⅰ. 시민적 리얼리즘
Ⅱ. 내성적 기교주의 경향 - (모더니즘 경향)
Ⅲ. 민족의 수난사
Ⅳ. 전통적 서정주의
Ⅴ. 여류작가의 소설
Ⅵ. 60년대 소설의 의의

본문내용

1960년대에 들어서서 가장 중요한 문학적 변모는 50년대의 순수문학적 경향에 대한 반성과 함께 대두한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 야기된 창작계의 변모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적 변모는 6·25의 상흔으로부터 시간적 거리를 갖게 되고, 자유당정권의 부패에 따른 저항의식 등이 휴머니즘을 기저로 하여 싹터 나오는 등 그동안 순수문학이 견지해온 문학의 독자성·순수성을 유지하면서 좌·우 대립으로 상실되었던 사회적 공리성이 되살아나는 형태였다. 60년대에서 특기할 것은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한 접근에서 도시소시민의 삶과의 관련성은 거의 모든 작품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특징으로 지적된다. 대부분 작가 자신의 삶이자 동시에 4·19와 직접 연관되는 사회집단으로서 성장한 소시민의 형성과 그 의식의 좌절, 변모는 6·25라는 비극적 사태와 자유당정권의 권력 밑에서 많은 정신적 갈등으로 표출될 수밖에 없었다. 60년대 문학의 일반적 특징을 말하자면 먼저 새로운 관념의 형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비록 그것이 경향적으로 사실주의 경향의 소산이거나 혹은 모더니즘적 경향의 소산이거나 간에 이 새로운 세대의 특성을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새세대의식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han*******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2
ㆍ전체 판매량
41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문학]1960년대 소설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