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결혼은 미친짓이다. 소설과 영화의 비교고찰
- 최초 등록일
- 2005.11.15
- 최종 저작일
- 2005.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결혼은 미친짓이다. 소설과 영화를 심층적으로 비교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①「결혼은, 미친 짓이다.」소설 줄거리
②서사적 내용 전개
③등장인물 중심의 내용 전개
2. 소설의 영화 수용 양상
①내용 전개와 전환의 속도감
②몽타주와 보여주기
3. 영화의 소설 수용 양상과 이에 따른 차이점
①소설의 상업화와 흥미 위주
②시간적 제약에 따른 생략
③순간 미학, 환상 미학
④영화 표현 기법을 통한 재창조
4. 작품「결혼은, 미친 짓이다.」의 시사점
①기성 사회의 편견 비판
②결혼과 연애에 대한 고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상 미디어 문화는 첨단 기술 과학의 대표적 산물이며, 현대 사회를 이끄는 지배적 흐름이다. 현대인의 일상 속에서 TV 브라운관과 컴퓨터 모니터는 책과 라디오만큼이나 익숙해졌으며, 사람들에게 더욱 민감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이는 소설과 영화의 관계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우리는 책으로 출간되었을 당시 보다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되면서 대중적 인기를 끌며, 원작까지도 많은 관심을 받게 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영화와 소설은 비슷한 서사성을 지니면서도 장르와 표현 기법, 제작자의 차이 등으로 인해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니게 된다. 이에 우리 조는 유하가 감독한「결혼은, 미친 짓이다.」라는 영화와 원작 소설의 비교 고찰을 통해 두 장르의 교류 양상과 특성을 분석하며, 아울러 이 작품이 주는 교훈과 시사점을 감상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①「결혼은, 미친 짓이다.」소설 줄거리
30대 노총각인 주인공은 대학에서 국문학을 강의하는 독신주의자이다. 그는 연애는 즐기면서도 결혼은 자유를 구속하고 자신에게 거짓된 삶을 강요하는 길로 보며 강하게 거부한다. 그런 주인공이 소개팅으로 연희라는 여인을 만나면서 결혼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된다. 연희는 결혼의 중심 조건을 경제적 풍요에 두고, 남자로서 끌리는 주인공 대신 의사와 결혼하게 된다. 그러나 결혼 후에도 연희는 주인공과 지속적으로 만나며 혼외 관계를 즐긴다. 둘은 한동안 신혼부부와도 같은 생활을 하게 되지만, 결혼한 여자와 결혼하지 않은 남자라는 현실 속에서 결국은 둘 사이의 관계를 정리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