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오키나와 미군문제
- 최초 등록일
- 2005.11.04
- 최종 저작일
- 2005.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오키나와는 일본 최남단에 있는 섬들의 모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쿄와 마닐라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위치상의 전략적 중요성 때문에 군사 전략가들에게는 "Keystone of the Pacific"(태평양의 요충지) 이라고 불리고 있다. 이곳이 바로 1945년의 미군과 일본군 사이의 격렬한 전투가 있었던 장소이다. 오키나와의 전쟁에서 200,000여명의 오키나와 인들이 살해당하였는데, 일부는 일본군에게 살해당하였다. 다수의 사람들이 동굴 속 등에 숨어서 생명을 건질 수 있었다. 전쟁이 끝나자, 미국이 일본의 전후 관리의 권한을 갖게 되었다. 참혹한 전쟁으로 인해 뿔뿔이 흩어진 오키나와 인들은 미군이 그들의 기지로 사용할 부지를 선정하기 전까지 그들의 땅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 오키나와 인들의 생활을 유지해주는 가장 생산성이 높은 땅들 중 일부가 미국의 군사적 용도로 사용되었다. 새로 건설된 마을들은 미군 기지 근처에 작게 축소되어 건설되었다.
목차
1. 미군주둔의 역사
2. 미군 기지가 오키나와 주민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2/1.군을 상대로한 매매춘과 여성과 어린이들에 대한 폭력
2/2. 왜곡된 지역 경제와 토지의 사용
2/3. 환경 오염
3. 조약과 협약
4.기지 전환/ 경제 발전
5.오키나와 내부의 미군 활동에 대한 반대
본문내용
2/1.군을 상대로한 매매춘과 여성과 어린이들에 대한 폭력
과거에는, 30명중 1명의 오키나와 여성들이 미군을 상대로한 A(Approved) 술집에서 매매춘 여성으로 고용이 되었었다. 오늘날에는, 자국의 경제가 훨씬 연약한 7,000여명의 필리핀 여성들이 오키나와에서-연예인 비자를 가지고- 일본에서는 매매춘이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미군을 위한 매매춘 여성으로 고용되고 있다. 이러한 여성들은 보통 가난한 지방의 가정에서 왔고, 어린시절에 폭력과 성폭력을 경험한 경우가 많다. 이들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매매춘을 하도록 강요당한다, 그들의 선택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비록 이 여성들의 고용 행위는 지하경제에 속하는 것이나, 이 수천명의 필리핀 여성들이 벌어오는 외화의 총 액수는 필리핀 경제의 외화 벌이에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1995년, 9월 4일, 12살 짜리인 한 여자 아이가 저녁 8시 30분에 미군 기지 근처인 동내안의 한 가게에서 장을 보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그녀는 3인의 자동차를 탄 미군 에게 유괴당하여, 손, 눈, 그리고 입이 테이프로 묶인 상태에서 성폭행 당한 뒤, 자동차에서 던져져, 길가 근처에 버려졌다. 그녀를 성폭행한 군인들- 두 해병과 한명의 해군-은 기지 내에서 자동차를 빌리고, 테이프와 콘돔을 구입하였으며, 여성을 납치하여 성폭행할 목적으로 기지를 떠났다.
이 사건은 전후 오키나와에서 계속적으로 있어왔던 여성에 대한 폭력의 긴 역사에 한건의 사건을 추가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사건은 다른 사건들과는 사뭇 다른 몇가지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고, 이로인해 대규모의 오키나와인들의 한탄과 증오가 터져나오게 되었다. 그 성격들은 이러하다: (1) 피해자가 소송을 제기하였다. (2) 이 성폭행이, 성폭행을 인권에 대한 유린이라는 규정을 내린 -이 결정이 오키나와의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주었다- 제 4회 UN 여성에 관한 컨프런스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던 도중에 발생하였다. (3) 이 사건은 제 2차 세계대전의 종결 50주년을 기념하는 연도, (오키나와에서 미군이 50년간 주둔한 것에 대한 것을 반영하는 연도이기도 한) 에 일어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