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인상주의란
- 최초 등록일
- 2005.07.01
- 최종 저작일
- 2005.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인상주의(Imoressionnisme)란?
§2. 인상주의의 발생배경
① ‘인상파’의 어원
② 19C중반 ‘사진’의 발명
③ '빛'
④ 일본 '우끼에요' 판화의 영향
⑤ 튜브 물감의 발명
⑥ 프리즘을 이용한 빛 이론의 과학적 증명
§3. 인상주의 전개
① 특징
② 대표적 화가와 작품 (빛을 그리는 사람들)
【마네의 작품세계】
【모네의 작품세계】
§4. 인상주의 쇠퇴
§5. 인상주의를 정리하는 나의 짧은 소견
본문내용
§1. 인상주의(Imoressionnisme)란?
서양 근대 미술에서 중요한 한 획을 긋는 미술 사조이다. 19세기 후반 주로 1860-9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유파의 하나이며, 이를 추진한 화가들을 인상파라 하는데, 이들이 지향한 것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는데 있었다.
당시 기세를 올리기 시작한 실증주의와 사실주의의 흐름을 따라, 대상을 어디까지나 눈에 보이는 대로 재현하려는 운동이 일부 청년작가들 사이에 일어나 옥외로 나가서 태양의 직사광선 아래 진동하는 자연의 순간적 양상을 묘사하는 일이 시도되었다.
따라서 자연계의 모든 색은 빛과 대기에 의해 생겨나고 변화하므로 물체의 고유의 색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또한 사용하는 색채를 햇빛의 프리즘 분해에 의해 얻을 수 있는 7가지 색에 한정하려하였다.
§2. 인상주의의 발생배경
"《인상 - 해돋이》 1873년 마르모탕미술관 소장"
① ‘인상파’의 어원 비웃음을 이겨낸 인상파의 선구자, 모네
『"아니, 무슨 그림이 저 모양이야. 정말 볼썽 사나워 못 봐주겠군!"
1874년, 한 무리의 젊은 화가들이 작품 전시회를 열었다. 클로드 모네를 비롯하여 르느와르, 드가, 피사로 등 인상파 화가들이 그들이었다. 전시회를 보러 온 사람들은 대부분 실망했고, 미술평론가들 역시 그림을 비웃기는 마찬가지였다.
"정말 가소롭군. 애들 장난처럼 아무렇게나 물감을 발라 놓고 전시회를 열다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