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알튀세르의 지배이데올로기론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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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알튀세르의 '지배이데올로기론'
3. 사회화를 통한 '지배 이데올로기' 학습
4. '대항 이데올로기'를 통한 사회 변혁 가능성
5.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자아(ego)’와 ‘인성(personality)’을 형성해 가는 과정인 ‘사회화’를 통해서 인간과 사회는 상호연관을 맺는다.
사회화에 관한 이론들은 크게 통합론적인 관점에서 자아 및 인성의 성숙과 사회 통합의 과정으로서 사회화를 바라보는 이론들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지배 이데올로기의 학습과정으로서 사회화를 바라보는 이론들로 나누어진다. 지배 이데올로기의 학습과정으로서 사회화를 바라보는 이론 중 알튀세르의 ‘지배 이데올로기론’을 활용하여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논하겠다.

2. 알튀세르의 ‘지배이데올로기론’

맑스주의적 관점에서 보면 사회화 과정은 이데올로기적 지배를 위한 갈등과 투쟁의 과정이다. 프랑스 맑스주의 철학자인 알튀세르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맑스의 이데올로기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계급 및 이 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국가가 학교, 교회, 언론, 대중매체 등 핵심적인 이데올로기 생산수단, 즉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들’을 소유하고 장악하게 된다고 보았다. 그래서 지배계급과 국가는 이러한 기구들을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를 생산하고 유포함으로써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는 기존의 사회적 관계를 안정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자본가가 소유하고 있는 언론들은 자본가 계급에게 유리한 관념들을 유포함으로써 이데올로기적 지배를 하는 있는 셈이다. 피지배계급들이 자신들의 이익에 반하는 의식과 관념을 자연스럽게 내면화하게 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지배에 의해서이다. 결국 이데올로기적 지배의 핵심은 이데올로기의 생산 및 유포 수단을 누가 지배하는가 하는 점인데, 이러한 이데올로기적 지배는 경제적․정치적 지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한국산업사회학회, 사회학, 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4

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 서울 : 을유문화사, 2003

리처드 오스본, 사회학, 서울 : 김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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