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통전략론]프랜차이즈와 licominternational의 전략

*종*
최초 등록일
2005.05.18
최종 저작일
2005.05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유통은 유형의 상품을 유통하는 것 뿐만아니라 무형의 서비스 유통도 유통의 한 방식이다.
이에 서비스 유통을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는 licom international에 대해 살펴보고 licom international에서 만든 브랜드(블루클럽, 오렌지한의원)의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http://www.happycampus.com/knowledge/directory/report/view.hcam?no=3602207
위의 주소는 이 레포트를 ppt 작업한 것입니다.!~도움이 많이 되실꺼에요!~^^
직접 신경써서 만들었습니다!~

목차

Ⅰ. 유통(流通)이란?

Ⅱ. 프랜차이즈 시스템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
2. 프랜차이즈 본사가 하는 일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효과
4.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입지와 상권분석
5. 가맹점과 본사간의 분쟁의 효과적 대처요령

Ⅲ. licom international
1. 회사소개
2. 대표이사 소개
3. 회사연혁
4. licom international의 매출액 추이
5. licom 브랜드 및 우수협력업체
6. 조직도

Ⅳ. Blue club
1. 이미용업계 현황 및 시장분석
2. 블루클럽 브랜드 소개
3. 블루클럽의 가치
4. 블루클럽 유통전략
5. 블루클럽 매출 세부사항
6. 블루클럽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 블루클럽의 향후 사업 전개 계획

Ⅴ. 오렌지 한의원
1. 오렌지 한의원의 개요
2. 교육시스템
3. 중앙탕제원의 한약재 중앙공급시스템
4. licom international에서 프랜차이즈 오렌지한의원에 대한 지원
5. 결론 및 발전방향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서비스나 제품 등 어느 업종에나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데, 프랜차이즈계약의 주체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크게 구분할 수가 있다.

(1) 제조업자-소매업자 프랜차이즈 시스템
제조업자가 판매망을 확보하고 소매업자들의 영업방법, 상표, 상호 등에 관한 프랜차이즈를 개발하는 유형으로서 자동차업계와 석유판매업계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G.M.(General Motors), 포드, 크라이슬러 등과 같은 자동차산업과 텍사코(Texaco), 모빌오일(Mobil Oil)과 같은 석유판매업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2) 제조업자-도매업자 프랜차이즈 시스템
이 시스템은 제조업자가 프랜차이즈를 개발하는 방법인데, 소매상의 수가 지역적으로 너무 분산되어 있거나 소량을 취급할 때에 도매상을 가맹점으로 계열화하는 방법으로서 코카콜라, 펩시콜라 등 식료업계의 공급체인이 속한다.

(3) 도매업자-소매업자 프랜차이즈 시스템
제조업자가 생산하는 제품의 품목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도매업자가 제조업자로부터 다양한 품목을 공급 받아 프랜차이즈를 개발하고 소매상을 계열화하는 방법을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동종으로는 제약업, 잡화상점, 자동차정비체인, 스포츠용구체인, 계절적 용구체인 등이 있다.

(4) 상표허가자(licensor)-소매업자 프랜차이즈 시스템
미국 내 20년 전부터 크게 성장하는 유형으로 제조업자나 도매업자가 아닌 본부가 소매 상의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하여 상호와 표준화된 영업방법을 제공하는 것으로 모텔체인, 레스토랑 체인, 자동차, 트럭 대여회사 등과 같은 업종이 많다. 또한 프랜차이즈 협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블루클럽 유통 전략

남성전문미용실인 블루클럽은 현재 800여개의 체인점이 전국적으로 퍼져있다. 즉, 블루클럽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리컴의 수익구조는 블루클럽 개설수입(인테리어, 이벤트, 제작 등)과 개설 후 관리수입(물류, 로열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우리는 개설 후 관리수입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리컴이 800여개에 이르는 블루클럽을 관리함으로 인하여 생기는 부과효과는 엄청나다. 블루클럽은 이발 비용면에서 저렴한 박리다매의 판매전략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하여 체인점주에게는 높은 수익을 창출하게 해주며 관리회사인 리컴사에게는 블루클럽에서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면서 생기는 수익과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블루클럽을 일종의 화장품 및 헤어용품 판매점으로 이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 마케팅 원론 - 형설(이우용 외 2인 공저)
◆ 유통의 이해 - 학문사(변명식 외 2인 공저)
◆ 유통경로관리 - 경문사(임영균 외 2인 공저)
◆ 대박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위즈덤하우스(전창협 외 4인 공저)
◆ 오렌지한의원
◆ 블루클럽
◆ licom international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 http://blog.naver.com/balam2.do?Redirect=Log&logNo=100001383146
◆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69984

자료후기(1)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통전략론]프랜차이즈와 licominternational의 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