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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개, 스가랴, 제2스가랴, 말라기] 학개, 스가랴, 제2스가랴, 말라기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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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개

2. 스가랴

3. 제2스가랴

4. 말라기

본문내용

1. 학개
예언자 학개는 당시 암흑의 시대 속에서 임박한 구원의 메시지를 받게 되었다(사60:1-2; 56:1). 그리고 이전에 제2이사야가 자신의 메시지를 페르시아의 왕, 즉 고레스의 승리와 결합시켰던 사실과 유사하게, 학개 역시 자신의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동시대적인 사건들과 결합시켰다.(스 6:3)
기원전 520년에 페르시아 왕 다리오Ⅰ세의 통치 2년째에, 학개는 단지 몇 달 동안 예루살렘에서 활동하는 유배지에서 귀국한 사람들(스 2장)과 예루살렘에 남아 있던 노령의 유다인들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선포했으며, 이를 통해서 동시대 사람들의 상황적 판단을 뒤엎었다 :
학개의 선포 가운데서 발견되는 통일성은 아주 정확하게 기입된 날짜이다(학1:1에서 2:20까지). 학개서의 두 장에는 서술적인 말(1:1,3,12-15; 2:1-2, 10, 20)과 어느 정도 운율적인 형태의 말들이 서로 교차적으로 사용된다. 학개의 선포는 크게 네 주제들로 나눌 수 있다 : ① 성전 재건에 대한 촉구, ② 세상의 진동, ③ 부정한 백성, ④ 메시아에 대한 기대.
실제로 학개는 질문과 권고를 통하여 성소의 재건이 자신들의 주거 환경의 개선보다 우선된다는 사실을 깨우쳐 준다(1:4, 9; 참조. 삼하 7:2). 또한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심으로(학2:5; 1:13), 그것은 성공할 것이다. 이전의 예언자들이 기대했던 구원은 아직 미래적인 것이지만, 학개는 구원이 새로운 성전의 재건과 더불어 시작된다고 보았다(2:9).
학개는 백성(의 일부)이 성전 건축에 참여하는 것과 성전에 출입하는 것을 문제 삼고 있는가?(학2:10-14). 일반적인 견해와 J. W. Rothstein 은 학2:14의 ‘이 백성’을 사마리아인으로 해석하고, K. Koch는 선배 예언자들과 마찬 가지로 자기 민족을 말한다.
학개는 기원전 598년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간 여호야긴 왕의 손자이며 동시에 유다를 통치하는 페르시아의 관리인 스룹바벨과 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성전 재건을 재촉한다(2:2 이하; 1:1,12). 이를 통해 볼 때 포로기 이후에는 정치적인 직무와 제사장의 직무가 서로 공존했음을 알 수 있다. 내용을 전개함에 있어서 이사야의 미래에 대한 기대(사9:4 이하)를 새롭게 하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확장하기도 하며, 시온 전승과 다윗 전승을 결합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표현상 전혀 다른 시대를 드러내고 있다.
학개의 임박한 미래에 대한 기대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2:6 이하, 20이하), 그의 성전 재건에 대한 자극으로 인해 포로기 이후 이스라엘의 신앙 역사에 오랫동안 깊은 영향을 주었고, 무엇보다도 그들의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을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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