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윤리, 정보통신]카피라이트, 카피레프트
- 최초 등록일
- 2005.05.1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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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받은 발표 PPT입니다~
모 대학의 "사이버 윤리" 수강 과제입니다
목차
copyright & copyleft
19981176 김한수
19981248 주동욱
서두
“소리바다, 사용자만 유죄?” 의 기사내용
오른쪽의 시각
카피라이트의 개념
저작권 보호의 이유
새로 개정된 저작권법에 대한 Q&A
신해철 인터뷰
저작권 침해사례의 예시 ex) 벅스뮤직, 이야기 7.3의 예시
저작권 심의조정위원회, 저작권 보호센터의 소개
왼쪽의 시각
카피레프트의 정의, 구체적인 개념
독점에 대한 반발, ex) MS에 대한 저항: 리눅스, 파이어폭스 등의 프리 소프트웨어
WWW와 Copyleft정신
영화 “Antitrust" 소개,
잘못된 카피레프트의 인식이 만연 ex) P2P, Warez
정보공유연대 소개
화합 (해결방안 등 제시)
소리바다: 유료화 전환, 신곡의 우선적인 독점 공개 보장 -> 유료화 후에도 회원유지
냅스터 + EMI 의 화합, 디즈니 + 소니의 화합
싸이월드 음원제공 업체의 성공 (뮤직시티)
새로운 유통구조로의 인식: 벅스뮤직(벅스) VS 마이리슨(위즈맥스)의 예
음반업계: 싱글앨범의 출시 활성화 및 디지털 음원서비스도 새로운 음원유통으로 인식해야..
IPleft 선언문, 정보공유라이선스 운동, Creative Commons License 운동
본문내용
문화 : 사람의 정신적 활동으로 얻어진 물질적, 정신적인 모든 것을 의미.
문화 육성을 위해서는 개인의 창의 존중, 창작 결과의 보호가 필요,
창작에 어울리는 이익이 보장되어야 함.
즉, copyright는 저작자의 배타적 지적 재산권 보호를 의미.
저작물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
저작물에 의해 존재하는 이익 재산권을 보호
1996년 카프레프트에 대한 상징적인 사건
대표적인 통신 프로그램인 ‘이야기 7.3’이 출시되기 전 베타테스터에게 사전 배포, 그 중 한 사람이 프로그램 전체를 통신망에 업로드. 순식간에 만 명 이상의 네티즌들이 프로그램을 복사했고, 이야기를 만든 회사에서는 만 명 이상의 소중한 고객을 잃어버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