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법사회학] 국가보안법

*경*
최초 등록일
2005.05.02
최종 저작일
2005.04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국가보안법에 대한 일반적 고찰방법인 국가보안법의 연혁, 전문에 대한 해석, 찬반론의 방식에서 다소 시각을 달리하여, 이미 잘 알려진 국가보안법의 해석론과 연혁에 대한 부분은 가급적 줄이려 노력했으며, 국가보안법의 검토에 대한 시작을 국방경비법에 대한 고찰로 하였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미국성조기방화사건을 우리의 경우와 비교했으며, 객관적(혹은 양비론)인 시각에서의 검토를 포기하고 서두에서 미리 폐지론에 대한 찬성 의견을 표방하고 이를 검증하는 형식을 취하였습니다.
국가보안법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각주를 통하여 많은 부분 서술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1. 국가보안법에 대한 점진적 해빙기의 시대
2. 국가보안법에 대한 접근 방법

Ⅱ. 국가보안법의 연혁
1. 국방경비법의 탄생
(1) 국방경비법을 검토 하는 이유
(2) 국방경비법의 탄생

2. 국방경비법의 폐해

3. 국가보안법의 탄생과 11차에 걸친 개정과정
(1) 국가보안법의 탄생
(2)1948년 12월 1일 국가보안법 제정부터 1980년12월 5일 제 5차 개정까지
(3) 6차 개정
1) 5공화국에서의 국가보안법
2) 5공 시기에서 국가보안법 적용의 특징
3) 제6공화국하의 국가보안법

4, 1991년 5월 7차 개정 이후의 국가보안법

5. 2005년 현재까지의 국가보안법

Ⅲ. 국가보안법의 구체적 내용
1. 국가보안법 전문
2. 문제가 되는 법조문
(1) 국가보안법 제7조가 문제되는 이유
(2) 국가보안법 제7조
1) 논의 방향
2) 성조기 방화 사건
3) 국가보안법 하에서의 표현의 자유

Ⅳ.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한 찬반 양론
1. 존치론
2. 부분개정론.대체입법론
3. 폐지론

Ⅴ. 결론
1. 국가보안법 폐지 논쟁의 핵심
2. 전면 페지와 일부개정(혹은 대체입법)에 대한 판단
3. 국가보안법 폐지와 전망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05년 3월 28일자 국내 주요 일간지와 인터넷 뉴스에는 지난 1994년 4월 구국민족연맹 등 8개 단체가 국가보안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검찰에 고소한 태백산맥의 작가 조정래씨에 대한 검찰(서울중앙지검)의 무혐의 결정이 있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
여기서 과연 국가보안법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스스로 판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수범자의 한 사람의 입장에서 당위적 인식의 문제로 여겨진다.
...
본 보고서의 작성을 통해 법에 대한 동시대의 수범자로서 최소한 그 처음과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모습을 나름대로 정리하고 인식하여 스스로의 판단에 대한 검산을 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수범자인 국민으로서의 법에 대한 인식은 법철학적인 것을 지향하기보다는 일반적인 '법 감정'에 더 충실하다고 생각되어진다.
현실적인 법 감정이 법철학에 의해 대치된다면 이는 더 이상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일반적인 법 현상(sein)과는 유리된 단지 관념(sollen)에 머무르는 공허한 것이 될 공산이 크다.
즉, 법철학적 사고의 근저에는 반드시 일반적인 수범자들의 법 감정이 내재되어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나아가 "오랫동안 우리나라 일반 국민에 의해 유효한 법률로 승인되어 그 규범력을 인정받아왔다"라는 것은 "범죄와 형벌을 규정한 법"이라는 입장에서는 너무도 무리한 억측이다.
법에 대한 수범자들인 국민에 의해 유효한 법률로 승인되어 왔다는 주장은 누가 승인하였으며 그 승인의 사실은 과연 어디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단지 유효하게 처벌되어 왔다는 사실이 국민에 의해 유효한 법률로 승인되어졌다는 등식은 도무지 성립될 수 없다고 생각된다.
...
물이 거슬러 흐르지 못하듯 국가보안법 역시 더 이상 그 자체로 온전할 수는 없는 것이다.
전면적 폐지가 아니라면 -점진적 개정이 아닌- 단계적 폐지를 거쳐서라도 국가보안법은 반드시 사라져야할 시대의 필연적 흐름을 거역하지 못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성돈, 법률이야기, 성균관대학교 법과대학.
김일수, `국가보안법은 철폐되어야 한다`, 『인권과 정의』, 제203호, (1993.7)
김종서 , "국가보안법의 적용논리 비판 - 제7조를 중심으로 -", 배재대학교
김명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의 방어틀을 허물어서는 안된다`,『자유공론』, 제336호, (1995.3)
고영주, `국가보안법 폐지의 선행조건`,『새물결』168호, (1995.4)
국가인권위원회,“국가보안법 폐지 권고 결정문”, 2004년 8월 23일
대한변호사협회, 1993, 인권보고서 제8집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반민주악법개페를 위한 의견서』, 역사비평사, 1989,
유동열, 풍전등화의 국가보안법, 대북전략연구소 전문위원, 월간 민족정론, 2004년 5월호
장상환, 한국전쟁과 한국자본주의-국가보안법체제의 성립과 몰락-, 경상대 경제통상학부.
장시기, 국보법을 폐지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동국대.
장신,1920년대 民族解放運動과 治安維持法, 學林, 19집(1998).
조국, `현행 국가보안법과 사회안전법에 관한 비판적 고찰`,『FIDES』, 통권 제30호,
최용범,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 p318~324, 랜덤하우스중앙
한홍구, 한홍구의 역사이야기, "태생조차 알 수 없는 ‘살인무기’ 국방경비법", 성공회대.
한호석. 국가보안법 존폐문제와 민족민주세력의 인식과 실천」
한인섭, "국가보안법 쟁점과 남북정상회담", 서울대
홍성수, 민주주의와 국가보안법,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과정, 고대문화 47호(1998)
한국현대사 1 - 해방직후의 변혁운동과 미군정,한국역사연구회현대사연구반, 풀빛, (1991).
일제시대 치안유지법의 `판박이` 법 」, 『오마이뉴스』, 2004.6.11
한국일보 2003년 7월11일 27면
내일신문, 2004년 9월 3일 (사회) 22면.
중앙일보, 2004년 9월 7일 (정치일반)
동아일보, 2004년 10월 12일, (정치)
News+ , 1999 년 3 월 18 일자 (175호), [현대사 발굴]"국방경비법은 유령법"
http://www.moleg.go.kr/법제처
http://www.kinu.or.kr/ 통일연구원.
http://glaw.scourt.go.kr/ 대법원
http://www.imbc.com/다시보기/이제는 말 할 수 있다. 2002년1월 6일 국가 보안법(1,2부)
http://www.demos.or.kr/ 사이버 NGO자료관 통계자료.
http://www.yangsimsu.or.kr/ 민가협, 양심수 후원회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사회학 ) 홍콩의 국가보안법 사태,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 최근의 미디어 자료를 수집 정리하면서,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하여 보세요. 4페이지
    홍콩의 국가보안법 사태,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 ... 목차 1) 트럼프와 G11에의 초대 2) 홍콩의 국가보안법, 어떻게 될 것인가 ... 이에 G11에의 참여는 반가운 일이다. 2) 홍콩의 국가보안법, 어떻게 될
  • 한글파일 영화감상문 변호인 레포트 4페이지
    오늘날 민주주의는 당연시 되지만, 독재시절에는 국가보안법이 통치의 수단으로써 ... 최순애(김영애) : 국밥집 주인 아주머니로, 아들이 국보법 위반 누명을 쓰고 ... 차동영과 결착하여 부독련 사건의 9명 학 생을 기소 한다.
  • 한글파일 헌법 성전환자 호적상 성별정정, 개명 판례 요약 4페이지
    즉, 국가보안법 위반의 점의 요지는 제청신청인들이 반국가단체를 이롭게 할 ... 그렇기에 국가보안법의 제7조의 내용이 국가의 존립과 안전을 위태롭게 하거나 ... 위한법률임을 주장하였다. ▷ 나의의견 : 국가보안법국가의 안보 질서를
  • 한글파일 홍콩민주화운동에 대한 보고서 8페이지
    추가로 공동성명에서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결정은 홍콩 기본법에 부합하지 ... 하지만 전인대의 ‘홍콩 국가보안법’의 제정이 추진되고, 경찰이 반중국 매체인 ... 국가보안법은 오랜 세월동안 번영과 성공을 이어온 홍콩의 기존 체제를 위협하게
  • 한글파일 논문 2개 읽고 “한국 정치의 이념적 특징”이라는 주제로 요약 정리 5페이지
    시사하고 국가보안법국가 질서 및 안전이라는 가치와 이에 억압되는 사상과 ... 국가보안법 폐지에 있어서는 전체적으로 찬성보다 반대가 많은 것으로 세대 간 ... 이러한 국가보안법 폐지 쟁점은 생애주기 효과로 설명될 수 없고 정치세대의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 법사회학] 국가보안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