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한류의 실체와 발전방안
- 최초 등록일
- 2005.04.0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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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보고서에서 A+를 수상한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한류를 보는 다양한 견해
3. 한류의 실체와 허상
4. 한류의 파급성
5. 한류의 미래상(vision)
6. 글을 맺으면서
본문내용
한류는 하나의 흐름으로 끝나서는 안될 것이다. 한류를 보는 관점에서 일부 비판적인 시각들이 있기는 하지만 한류가 우리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먼저 우리의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한단계 수준을 올리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최초의 한류 열풍이 불어닥친 분야 또한 대중가요와 대중적인 드라마였다. 이들 두분야는 물론이고 게임산업이나 기타 오락산업에 대한 관계업종종사자들은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게임산업의 부가가치는 결코 제조업의 부가가치와는 비교할 바가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의 게임산업 시장규모도 수천억에 이르는 데 비하여 중국의 시장은 가히 천문학적인 수준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이러한 좋은 기회를 부가가치가 높은 게임 산업이 놓친다면 국부의 증대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다 또한 영화를 포함한 비디오산업의 적극적인 성장이다. 예를 들어서 한류이후 우리나라에서 뮤직비디오 제작이 한해평균 수백편이 제작된 것을 보면 한류열풍의 효과가 실로 얼마나 큰지를 새삼 느끼게 된다.
한류의 두 번째 효과는 한류가 가져다 주는 경제성이다. 게임오락산업을 포함한 제조업 수출증대효과는 비단 가요나 드라마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다. 중국의 거대한 시장은 연간 평균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매년 이루고 있으며 한류속에서 오는 다양한 한국제품에 대한 잠재된 경제적효과는 현재의 표면적인 한류의 효과를 능가 할 것이다. 이미 이러한 현상은 일부 제조산업관련 종사자들의 한류관련 수출에 있어 그효과를 나타내주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 산업의 경우가 그러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또한 경제적인 효과로서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관광수입의 증대가 경제적인 국부의 창조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한류를 반드시 경제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은 경계하여야 할 일이다.
셋째로는 외교적인 효과이다. 현재의 외교는 정부관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정부외교가 주를 이루지만 민간에 의한 외교 또한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한류에서 그 민간 외교적인 성과는 공식적인 외교효과가 직접 나타나는 것은 아닐 지라도 한국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좀더 이해를 한류매체를 통해 전달하고 이는 다시 환류되어 외교정책을 펴는데 있어 매우 긍정적인 요인을 작용할 것이다. 예를 들어 모 드라마의 배우에 대한 일국의 수상이 언급한다는 것 자체가 그것으로 외교적인 목적을 달성했다는 것이며 몇몇의 외교관이 움직이는 외교성과를 능가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