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사] 헤겔의 철학적 신학
- 최초 등록일
- 2005.04.08
- 최종 저작일
- 2005.03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독일관념론을 중심으로
몸말
Ⅰ.생애
Ⅱ.사상
Ⅲ.종교에 대한 인식 Ⅳ.기독교에 대한 시각
Ⅴ.신 존재 논증
나가는 말:
헤겔의 한계점 중심으로
본문내용
헤겔 이전부터 줄곧 문제시되어온 것은 <어떻게 진리를 알 수 있는가?>였다. 이 문제에 대하여 합리론자들은 우리가 선험적으로 얻은 합리적 이성으로 진리를 알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경험론자들은 경험을 통해서 진리를 알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의 흐름은 칸트에 의해서 종합되었는데 칸트는 주관적 인식의 틀과 감각경험이 결합되어서 지식이 된다고 주장하였던 것이다. 헤겔은 이러한 칸트의 견해를 바탕으로 지식이 대상과 떨어져 있을 때에의 상호간의 인식문제를 일치시킴으로써 해결책을 제시한다. 헤겔은 더 나아가 일치와 통합의 범위를 확대하여 국가에 대한 철학, 윤리, 종교 등에 대한 철학을 하나로 통합하였다. 이런 노력을 통해 서로 다른 것들이 조화를 꾀하게 되고 정리되며 동시에 그 하나의 원리는 가치있는 진리가 될 것이다.
헤겔의 철학은 모든 것을 하나의 원리로 설명하는 거대한 체계를 세웠지만 동시에 모든 것이 긍정되었고 모든 것이 논리가 되었다. 그리하여 비 논리적인 것이 없고 옳고 그른 것들 구분할 기준을 주지 못하였으며 과장된 관념론의 체계로 끝나버리고 말았다. 그리고 그 내용을 따라가면 그럴 듯하고 의미가 풍부하지만 그 결론에서 얻게 되는 것은 공허함 뿐이다.
참고 자료
- Frank Thilly, 김기찬 역, 『서양철학사』현대지성사, 1998.- 빌헬름 바이셰델, 최상욱 역, 『철학자들의 신』
-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정용섭 역, 『신학과 철학』한들출판사, 2001.
- 박영지, 『헤겔의 神개념』서광사, 1996.
- Frederick Copleston, S.J. 『A History of Philosophy Vol. Ⅶ』IMAGE, 1963.
- 이경재, 『신학과 세계: 헤겔의 신 존재 논증』2003년 가을호.
- 『표준 서양철학사: 제17장 독일 관념론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