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용악론
- 최초 등록일
- 2004.12.12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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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본론
2.1 작가 약력
2.2 이용학 그의 문학세계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시인 이용악(李庸岳, 1914~1971)이 한국문학사에서 재생 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해방 이후의 비극적 남북 분단과 뒤이은 6․25로 국문학사는 많은 시인과 작가들을 잃었다. 이용악이 그 중에 하나였다. 월북시인이라 하여 1930년대 문인들과 함께 우리 문학사에서 한동안 자리를 차지 할 수 없었국문학기 때문이다. 전면 개방은 아니지만, 1988년에 와서야 이들에 대한 연구가 증대되었다.. 중앙일보, 1988, 7, 19
1988년 7월 19일 정부가 발표한 ‘월북 문인의 해방 이전 작품에 대한 공식 해금조치’. 이 조치에서 백인준, 조영출, 한설야, 이기영, 홍명희 등 5명은 제외되고 이루어졌다. 그 이전에도 납북․월북 문인에 대한 해금은 세 번에 걸쳐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는 1930년대 후반의 조선문학사에서 서정주․오장환과 더불어 詩三才(시삼재)로 꼽혔으며 일제 강점기 때부터 해방기까지 우리 민족이 겪었던 갖은 수탈과 분단의 역사를 깊이 있게 통찰하여 시로서 형상화한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이용악시전집, 윤영천 편, 창작과비평사, 1988
이용학 시연구, 감태후, 한양대학교, 1990
문학 상상력과 공간 이경희 외 3명, 도서출판 창, 1992
한국현대시의 좌표, 김영철,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0
한국 현대시인의 현실인식, 김병택, 새미, 2003
한국 현대시의 현실인식, 이은봉, 국학자료원, 1993
이용악 시세계 변형과정 연구, 노철, 고려대학교, 1990
다시 읽는 한국시인, 유종호, 문학동네, 2002
한국현대문학사, 신동욱, 집문당,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