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구비문학] 무가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11.19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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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의 3장을 요약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1.무속과 무가
2.무가의 역사적 전개
3.무가의 특성
4.무가의 갈래
5.무가의 전승원리와 구연방식
6.무가의 문학성과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무가의 특징으로는 주술성, 신성성, 오락성, 전승 제한성, 율문 전승, 포용성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주술성은 다른 문학갈래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으로 거의 무가만이 뚜렷하게 가진 특징이다. 신성성은 다른 신화들에도 있지만 무가만큼 뚜렷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무가는 신의 존재를 강력하게 믿음 하에서 부르므로 무당외의 일반인들은 부르기를 꺼린다. 오락성은 다른 갈래에도 두루 나타나지만, 무가의 경우 신성성과 함께 나타난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는 무속의례가 신성한 제의이면서 동시에 서민층의 흥겨운 축제로 인식되어왔기 때문에 이들의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서 오락적 요소를 가미하지 않을 수 없다. 전승제한성은 무가를 신성시 혹은 터부시한 결과 나타난 특성으로, 일반인은 무가를 부르지 않고 무당의 사제 관계만을 통해서 전승되는 것을 이른다. 율문 전승은 설화와는 다른 점이고 판소리나 민요와는 공통되는 성격으로 4음보격 율문구조이다. 이는 구연시 악기반주를 고려한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