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NEW
업로드 2주 이내인 자료
GOLD
GOLD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본초정의1권 인삼人參, 요삼, 고려삼, 인삼수염 한의학 원전 한문 원문 및 한글번역 19페이지

본초정의1권 인삼人參, 요삼, 고려삼, 인삼수염 한의학 원전 한문 원문 및 한글번역 19페이지
19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6.01.11 최종저작일 2026.01
19P 미리보기
본초정의1권 인삼人參, 요삼, 고려삼, 인삼수염 한의학 원전 한문 원문 및 한글번역  19페이지
  • 이 자료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 내용은 AI를 통해 자동 생성된 정보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 전문성
    • 신뢰성
    • 명확성
    • 유사도 지수
      참고용 안전
    • 📚 한의학 원전의 정확한 한문 원문과 한글 번역을 제공하여 전문적 학습에 도움됨
    • 💡 인삼, 요삼, 고려삼, 당삼의 성질과 효능을 명확히 구분하여 실무 처방에 즉시 적용 가능
    • 🎯 고대 의학 문헌의 해석과 현대적 임상 활용을 연결하여 핵심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본초정의1권 인삼人參, 요삼, 고려삼, 인삼수염 한의학 원전 한문 원문 및 한글번역 19페이지

    목차

    1.인삼
    2.요삼
    3.고려삼
    4.인삼수염

    본문내용

    삼오의 사람은 체질이 본래 엷으며 외사의 감촉에 깊이 들어감을 기라지 않고 병이 이미 생긴다.
    昔人每謂江南無眞傷寒病, 亦是此旨。
    예전 사람이 매번 중국 강남에 진짜 상한병이 없다고 말함은 또한 이 뜻이 있다.
    所以吾吳醫藥, 悉趨輕清一路, 本非僅爲人之柔脆者立法, 亦以邪之中人未嘗深入故也。
    그래서 우리 오땅 의약은 모두 가볍고 맑은 한 길로 나감은 본래 사람이 유약함을 위해 법을 세울뿐만 아니라 또 사기가 사람에 적중함에 아직 깊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是則嘉言之論, 誠有未可以輕試於吾吳者, 而吾邦之外感方中, 初無待於人參、甘草 以爲扶正托邪計者, 亦未始非持之有故矣。
    *未始非:아닌 적이 없다.
    이는 유가언의 논의는 진실로 아직 우리 오땅에서 가볍게 시행할수 없고 우리 땅 외감처방중에는 초기에 인삼, 감초를 기다리지 않고 정기를 부축하고 사기를 밀어내는 계책으로 여기니 또한 미상불 이를 유지함에 이유가 있다.

    參鬚
    인삼수염
    【發明】參鬚之名, 古所未聞, 而張氏《逢源》、吳氏《從新》皆載之, 卽遼參、高麗參之細枝。
    *본초종신:청나라 오의락(吳儀洛)이 편찬하여 1757년에 간행된 본초학서로, 전 18권이며, 내용의 절반은 그대로 두고, 절반은 증개(增改)하였으며, 일부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수록되지 않은 약물을 보충하였으므로 『본초종신(本草從新)』이라 명함
    *본경봉원:청나라 장로(張璐)의 편찬으로 1695년에 간행된 약물학서로, 전 4권이며, 종류마다 먼저 그 성미(性味), 산지, 포제(炮制)를 적어 놓고, 다음에 『본경(本經)』 원문을 기록하였는데, 『본경』에 속하지 않은 약물은 제외시켰으며, 그 분류는 『본초강목(本草綱目)』을 위주
    발명 인삼수염 명칭은 고대에 아직 들어보지 못하고 장씨 본경봉원, 오의락씨의 본초종신에 모두 기재되니 요삼과 고려삼의 세부 가지이다.
    蓋參價漸貴, 遂令細微之物亦供世用。
    대개 인삼 가격은 점차 귀해져 곧 미세한 약물도 또한 세상에 제공되어 사용된다.
    《從新》又有太子參之名, 則卽參中之細小者, 具體而微, 亦與參鬚同類。
    본초종신에 또 태자삼 명칭이 있어 인삼중에 가늘고 작은 것으로 몸을 갖춤은 미약하므로 또한 인삼수염과 같은 종류이다.
    論其質地, 本與人參無所同異, 但遼產、高麗產, 一清一溫, 亦當分別主治, 方不貽誤。
    *貽誤[yíwù](나쁜 영향을 끼칠) 잘못을 남기다. to have a negative impact on; to affect adversely; to bungle to delay; to hold up to mislead; to give a false impression
    바탕땅을 논의해 본래 인삼과 차이가 없지만 단지 요땅 생산, 고려 생산은 하나는 맑게 하고 하나는 온난하게 하여 또 주치를 분별하는데 오류를 남길수 없다.
    其爲參之餘體, 力量薄弱, 初不待言。
    *不待言: to go without saying; to be self-evident Synonyms 두말할 나위도 없다. 설명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알다. =[自不必说]
    인삼의 남은 몸이 되어 역량이 박약함은 당초 두말 할것이 없다.
    其較巨者, 形如北沙參, 如懷牛膝, 猶有功用可言。
    비교적 큰 인삼은 형체가 북사삼, 회우슬 같고 공용을 말함과 같다.
    若其末尾, 則如絲如髮, 幾於氣味俱無, 何能呈效?
    민약 인삼 꼬리면 실처럼 모발처럼 되어 거의 기미가 모두 없는데 어찌 효과를 드러내겠는가?
    惟生津止渴, 微有養液之用耳。
    유독 진액 생성해 갈증을 먹게 함은 약간 진액을 기르는 용도가 있을뿐이다.
    吳氏謂:參條能橫行手臂。
    오의락이 말하길 인삼가지는 가로로 팔로 간다.
    指臂無力者, 服之有效, 則本是旁枝, 宜其力能旁達。
    손가락과 팔에 힘이 없어 복용에 효과가 있으면 뿌리는 옆가지가 있고 힘이 옆에 도달할수 있다.
    張氏謂: 參鬚治胃虛嘔逆、咳嗽失血等證亦效。
    장로가 말하길 인삼수염은 위허증 구역, 기침으로 실혈등 증 치료에 또 효과가 있다.
    惟久利滑泄、崩中下血等證, 每至增劇。
    유독 오랜 하리 활설과 붕루하혈 등 증상에 매번 더 심함에 이른다.

    참고자료

    · 民國名醫著作精華 민국명의저작정화중 本草正義본초정의, 張山雷장산뢰, 중국 복건과학기술출판사, 王致譜主編
    · https://blog.naver.com/homeosta
    · https://homeosta.upaper.kr/
    · www.steemit.com/@imagediet
    · https://www.youtube.com/user/homeosta1
    · https://www.youtube.com/@readerleading6474
    · 산뢰 장수이는 청말 민국초의 의사, 의학자로 강소성(江蘇省) 가정현(嘉定縣)에서 출생했다. 어려서는 유학(儒學)에 전념했으나 어머니가 병을 앓자 의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스승으로 모신 동향의 주랑선은 각 과(科)에 정통하고 특히 양과(瘍科)로 유명했는데, 중의학(中醫學) 교육과정이 없음을 안타깝게 여기고 사재를 털어 1914년 가숙에 의학교를 열었다. 저자는 여기서 교재를 편찬하고 강의했다. 이후 신주의약전문학교(神州醫藥專門學校)와 난계중의전문학교(蘭溪中醫專門學校)에서 낮에는 진료와 강의를 하고, 밤에는 불을 밝혀가며 연구와 저술에 몰두했다. 명성이 높아 하북(河北)의 장석순(張錫純)과 함께 ‘남북이장南北二張’이라 불릴 정도였으나, 환자를 진찰하며 보수와 명예를 바라지 않았다. 의경(醫經)의 연구고증을 중시했고 본초에 정통했다. 중풍(中風)ㆍ양증(瘍症)ㆍ부인(婦人)ㆍ소아(小兒)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능하여 이론과 실제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중의학(中醫學)을 진흥하는 데 평생을 바친 사람이었다. 1934년 작고했다. 주요저서로는 『중풍각전』『본초정의本草正義』『전씨소아약증직결전정全氏小兒藥證直訣箋正』『양과강요瘍科綱要』『황한의학평의黃漢醫學平議』 등이 있다.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돋보입니다. 과제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자료가 많이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3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