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NEW
업로드 2주 이내인 자료
GOLD
GOLD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여선외사 第五十四回 航海梯山八蠻競貢 談天說地諸子爭鋒

여선외사 第五十四回 航海梯山八蠻競貢 談天說地諸子爭鋒 한문 원문 및 한글번역
17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6.01.04 최종저작일 2026.01
17P 미리보기
여선외사 第五十四回 航海梯山八蠻競貢 談天說地諸子爭鋒
  • 이 자료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 내용은 AI를 통해 자동 생성된 정보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 전문성
    • 신뢰성
    • 구성
    • 유사도 지수
      참고용 안전
    • 📚 동양 고전문학의 심오한 철학적 담론과 역사적 배경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음
    • 🎭 외교담판과 설전을 통해 논리적 논증과 수사학적 기법의 실제 사례를 습득 가능
    • 🌏 명나라 시대 국제관계와 문화교류의 생생한 역사적 기록으로 실무적 통찰력 제공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여선외사 第五十四回 航海梯山八蠻競貢 談天說地諸子爭鋒 한문 원문 및 한글번역

    목차

    없음

    본문내용

    而必煩帝師下界以主劫數哉?此中天道, 非汝等可得而聞也。”
    *八荒:八方의 멀고 넓은 범위, 곧 온 세상을 이름. 일명 八紘(갓끈 굉; ⽷-총10획; hóng)•八方•八極이라고도 함
    동연이 크게 웃으면서 말했다.“상제 우레는 공중에서 공격하며 9주 밖에 8황 안에 진동하지 않음이 없다. 쉽게 역적을 다 죽이지 못하며 반드시 제사께서 하계로 내려와 겁수를 주관하겠는가? 이 속의 천도는 너희들이 들을수 없는것이다.”
    梁良玉道:“我向知寧、紹兩處奸狡之輩, 流人西洋者頗多, 不諳道理, 而强作解事。今日之擧, 是其本來面目。就把蠻邦之醜, 一旦獻盡.”
    *寧紹:중국 저장성(浙江省)의 닝보(寧波)와 사오싱(紹興)
    *强作解人:不明真意而乱发议论的人
    양양옥이 말했다. “우리는 전부터 영보, 소흥 두곳의 고활한 무리가 유랑인이 서양에 많음을 아니 도리에 밝지 못하고 억지로 일을 풀이한다. 오늘 의거는 본래 얼굴이다. 남방국가 추악함은 하루아침에 다 바쳐라.”
    盧敏政接口道:“可謂洞見萬里。蠻人雖蠻, 良心未泯。獨有此輩, 以夏而變於夷, 廉恥道盡, 乃猶嘵嘵弄舌耶!”
    *哓(두려워할 효; ⼝-총9획; xiāo)哓[xiāoxiāo]1말이 많은 모양. 재잘재잘하는 모양.2아옹다옹하는 모양. 말다툼이 그치지 않는 모양.3투덜거리는 모양.
    노민정이 이어서 말했다. “만리를 통찰해 본다고 할수 있습니다. 남만인이 비록 야만이나 양심은 아직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유독 이 무리는 졍화에는 동이보다 야만이며 염치의 도가 다 없어지니 오히려 혀를 재잘재잘 놀립니다!”
    那幾個發難的, 聽見一口道着, 置身無地;
    *置身無地: 두려워 몸 둘 바를 모름
    몇 명 난리를 발생시키려는 자가 한 마디 말을 듣고 두려워 몸을 둘 바를 몰랐다.
    幸眞正蠻使不解漢話, 倒還覺得坦然。
    *坦然: calm; undisturbed; unperturbed; at ease, 마음이 안정(安定)되어 아무 걱정 없이 평온(平穩)함
    다행히 진정한 남만 사신은 중국말을 이해 못하고 거꾸로 다시 평온함을 느꼈다.
    遂皆起身辭謝。
    곧 모두 몸을 일으켜 사죄를 말했다.
    越日再宴, 以至三宴, 均無話說。
    다음날 다시 잔치하고 3번 잔치하니 모두 말이 없었다.
    軍師乃令姚襄護送出登州海口, 約同文武諸臣赴闕繳旨。
    *繳(주살의 줄 격; ⽷-총19획; jiǎo,jǐ,juè) 납부하다. 불입하다. 내다. 물다. 바치다.
    (주로 무기를) 내놓게 하다[빼앗다]. 억지로 거두어들이다.
    군사는 요양을 시켜 호송해 등주 해안가로 전송하게 하니 대략 문무제신은 대궐에서 어지를 바쳤다.
    月君御殿, 軍師奏道:“燕國遣三人直出海洋, 追求建文帝蹤跡, 被日本拿獲一名太監鄭和, 前日已經密解於臣衙門。彼蠻使畏燕如虎, 所以不敢明奏。”
    월군은 대전에 가니 군사가 상주했다. “연나라에 3사람을 보내 해양에 곧장 나가게 하여 건문제 종적을 추구하니 일본에서 한 태감정화를 잡고 전일에 이미 신의 아문에서 비밀을 알렸다. 저들 남만 사신은 연왕을 호랑이처럼 두려워하므로 감히 상주하지 못할것입니다.”
    月君道:“此天子之福也!殺之不足以辱司寇。可劓其鼻, 割其兩耳, 解至交界地方, 交與彼處, 以辱燕賊。”
    *劓(코 벨, 가르다, 자르다 의; ⼑-총16획; yì)
    월군이 말했다. “이는 천자의 복이다! 죽여도 사구를 욕되게 하기 부족하다. 코를 베고 두 귀를 분할하고 경계 지방에 압송하고 그곳에 교부하여 연왕 역적을 욕되게 해야 한다.”
    軍師又奏:“目今帝師威靈赫濯, 正宜簡使人燕, 議令退位;彼若不遵, 然後興師。先禮而後兵, 則士氣百倍。”
    *赫(붉을, 성한 모양 혁; ⾚-총14획; hè)濯:威嚴顯赫貌.
    군사가 또 상주했다. “지금 제사께서 위엄이 혁혁하니 바로 사신을 연왕에게 들여보내 퇴위를 논의하게 해야 합니다. 그가 만약 따르지 않은 뒤에 군사를 일으킵니다. 먼저 예를 차린뒤에 병사를 쓰면 사기가 백배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 중국금훼소설전장중 여선외사 하, 청나라 여웅 저, 중국 대중문예출판사, 34-39페이지
    · https://blog.naver.com/homeosta
    · https://homeosta.upaper.kr/
    · www.steemit.com/@imagediet
    · https://www.youtube.com/user/homeosta1
    · https://www.youtube.com/@readerleading6474
    · 呂雄,約公元一六七四年(清聖祖康熙十三年)前後在世,字文兆,號逸田,吳人(中國通俗小說書目云:疑浙江新昌人),生卒年均不詳。文章精奧卓拔。性情孤冷,擧止怪僻。
    · 여웅은 서기 1674년(청나라 강희제 13년) 전후 세상에 있고 자는 문조 호는 일전 오땅 사람으로(중국통속소설서목에서는 절강 신창 사람의로 생각된다) 생몰연대는 모두 미상이다. 문장이 정밀하고 탁월했다. 성정이 외롭고 행동거지가 괴상했다.
  • 자료후기

      Ai 리뷰
      판매자가 제공한 자료는 체계적인 구성으로 되어 있어 복잡한 내용을 과제에 쉽게 활용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좋은 자료들이 많이 등록되기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13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