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GOLD
GOLD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봉검춘추5회 第五回 孫燕臨淄取救兵 沈祥金殿諫勇將 한문 및 한글번역

봉검춘추5회 第五回 孫燕臨淄取救兵 沈祥金殿諫勇將 한문 및 한글번역
14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5.12.25 최종저작일 2025.12
14P 미리보기
봉검춘추5회 第五回 孫燕臨淄取救兵 沈祥金殿諫勇將 한문 및 한글번역
  • 이 자료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 내용은 AI를 통해 자동 생성된 정보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 명확성
    • 전문성
    • 구성
    • 유사도 지수
      참고용 안전
    • 📖 고전 한문학의 원문과 한글 번역을 함께 제공하여 문학 학습에 효과적
    • 🎭 봉검춘추의 역사적 배경과 인물의 용맹함을 생생하게 묘사한 서사 문학
    • 🏛️ 전통 동양 고전의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본 문서는 한글표준문서(*.hwpx)로 작성되었습니다.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봉검춘추5회 第五回 孫燕臨淄取救兵 沈祥金殿諫勇將 한문 및 한글번역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소왕이 한번 보니 어지로 절을 면하게 하며 자리를 내주고 바삐 말을 꺼냈다. “누이는 어찌하면 좋소? 지금 승상이 성지키는 관리를 보내 빨리 상주하고 성에서 10리 떨어져 대포소리가 끊이지 않고 불빛이 하늘에 가득하니 반드시 황손이 곤란상황을 만났을 것이오. 황손이 하룻밤 죽으면 비록 용맹하나 어찌 나이가 매우 어리고 어찌 또 여러 밤에 싸우겠소? 누이는 어떤 좋은 대책이 있어 황손을 잘 구제하겠소?”
    公主聞言垂淚道:“臣妹也曾攔阻再三, 孫燕只是不從, 一心爲國報效。今夜遭困, 萬乞吾主遣將發兵, 出城救應。”
    공주가 말을 듣고 눈물을 흘리면서 말했다. “저는 일찍이 2,3번 간언해도 손연이 단지 따르지 않아 일심으로 나라를 위해 보답하게 합니다. 오늘 저녁 곤란을 당해 만번 우리 주인이 장수를 보내고 병사를 출발해 성을 나와 구원하게 하라.”
    昭王聞言, 傳旨兩班文武:“何人願領兵出城迎敵, 接應孫燕上臨淄取救回來?自肯重賞。”
    연소왕이 말을 듣고 어지를 전해 두 문무대신에게 말했다. “어떤 사람이 병사를 이끌고 서응ㄹ 나가 적을 맞이하여 손연이 임치에 가서 구원병을 취해 돌아옴을 접응하겠는가? 저절로 중상을 줄 것이다.”
    只見連問數聲, 並無一人答應。
    단지 연달아 몇 소리가 나나 한 사람도 응답이 없었다.
    昭王在龍座上, 那龍顏刹時焦黑, 心中大怒, 罵道:“朝廷設官, 萬鍾養廉, 使你等身榮祖貴, 日享珍羞者, 原爲分國之憂, 解圍之危。今日一個個貪生怕死, 束手無言, 國家數十年養你等之恩, 竟成無用, 要你等立在此處作甚麼!”
    *养廉[yǎnglián]청렴결백한 품성을 닦다.
    연소왕은 용상에 있어 용안이 갑자기 검게 변하고 마음이 크게 분노해 욕하면서 말했다. “조정에서 관직을 설치해 만종 봉록으로 청렴결백하게 길러주고 너희들은 몸이 영화롭고 조상도 귀하여 날마다 진수성찬을 누리고 원래 나라의 근심을 나누고 포위 위험을 풀어야 한다. 오늘 개개인이 살길 탐하고 죽길 두려워하여 속수무책 말이 없어 나라가 몇십년동안 너희들 은혜를 길러도 마침내 쓸모가 없으니 너희들은 이곳에서 서서 무슨일을 하겠는가?”
    燕丹公主在旁, 見如此光景, 由不得仰天長歎。
    *由不得[yóu ‧bu ‧de]1생각[마음]대로 되지 않다. 따를 수 없다.2참지 못하다. 못 견디다. 저도 모르게 …하다. 不由得
    연단공주가 옆에 있어 이런 광경을 보고 참지 못하고 하늘을 우러러 길게 탄식했다.
    只見班部中閃出上大夫沈祥, 跪奏道:“聖上責臣等, 萬死莫辭。惟是武臣皆非秦將之敵手, 非係怕死貪生, 但懼喪師辱國。乞我主開天地之恩, 赦臣等死罪。”
    단지 반열에서 상대부 심상이 나와 꿇어앉고 상주했다. “성상께서 신들을 문책함은 만번 죽어도 사양할수 없습니다. 유독 무신은 모두 진나라 장수의 적수가 안되며 죽음이 두려워하고 살길 탐하는 사람이며 단지 군사를 잃고 국가를 욕보일까 두렵습니다. 우리 주인께서 하늘과 땅과 같은 은혜를 주셔서 신등 죽을 죄를 사면해주십시오.”
    衆臣見沈祥如此奏明, 一齊跪倒, 口呼:“吾主, 臣等罪該萬死, 乞吾上寬恩。”
    여러 신하가 심상의 이같은 상주로 밝힘을 보고 일제히 꿇어앉아서 말했다. “우리 군주시여, 신들은 만번 죽을 죄에 해당되니 우리 군주께서 은혜로 관대해주시기 바랍니다.”
    昭王至此地步, 也無可奈何, 遂道:“你等起去, 孤也不深究責。”
    *责究[ zé jiū ] 责问追究
    소왕은 여기에까지 걸어 어찌할 수 없거 곧 말했다. “너희들은 가고 고는 심하게 질책하지 않겠다.”
    沈祥復又奏道:“龍心萬安, 臣保一人可退秦兵。”
    심상은 다시 또 상주했다. “용안 마음이 만번 편안하게 하시고 신은 한 사람을 보장해 진나라 병사를 물리고자 합니다.”
    昭王問道:“卿家保擧何人?快快奏來。”
    소왕이 물었다. “경 집안은 어떤 사람을 천거하는가? 빨리 상주하라.”
    沈祥道:“臣所保擧, 乃金台大帥樂毅之子樂强, 現在告假回家, 奉養老親。此人刀馬純熟, 精通韜略, 大有伊父之風。聖上何不傳道旨意, 待臣親至帥府, 宣他上朝, 提兵解圍退敵, 吾主復何患哉。”
    *提兵:to lead an army 군사를 거느리고 출동하다. 출병하다.

    참고자료

    · 古本小說集成고본소설집성 鋒劍春秋봉검춘추, 발행인 상해고적출판사上海古籍出版社, 1994, 청나라 순치 강희제 시대.
    · https://blog.naver.com/homeosta
    · https://homeosta.upaper.kr/
    · www.steemit.com/@imagediet
    · https://www.youtube.com/user/homeosta1
    · https://www.youtube.com/@readerleading6474
    · 锋剑春秋是清代顺治、康熙年间无名氏创作的白话长篇神怪小说, 《鋒劍春秋》,又名《後列國志》、《萬仙鬭法興秦傳》、《萬仙鬭法後列國志》、《後東周鋒劍春秋》,是一部約作於嘉慶初期的中國神魔小說,作者清朝無名氏撰,或謂黃淦撰,與元朝《秦始皇平話》有關。描寫神怪下凡相助秦始皇鯨吞六國,原先隱退的孫臏下山力挽狂瀾拯救齊國,雙方神怪佈陣鬭法的故事
  • 자료후기

      Ai 리뷰
      구매한 자료가 제가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판매자의 자료는 다음에도 다시 이용하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5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