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DIAMOND
DIAMOND 등급의 판매자 자료

가족복지실천의 역사

"가족복지실천의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7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4.05.20 최종저작일 2024.05
7P 미리보기
가족복지실천의 역사
  • 이 자료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 내용은 AI를 통해 자동 생성된 정보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 논리성
    • 전문성
    • 신뢰성
    • 유사도 지수
      참고용 안전
    • 📚 가족복지실천의 역사적 변천과 이론적 발전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 사회복지 분야에서 가족의 중요성과 접근 방식 변화를 상세히 분석
    • 💡 사회복지실천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찰할 수 있는 학술적 통찰 제공

    미리보기

    목차

    1. 가족복지실천의 역사
    1) COS부터 1910년대 후반까지
    2) 1920년대
    3) 1930년대
    4)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
    5) 1950년대
    6) 1960년대
    7) 1970년대와 1980년대
    8) 1990년대 이후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과 가족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검토해 볼 때, 오늘날의 가족중심적 관심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족은 시초부터 지금까지 항상 중요한 주제였다. 사회복지사들은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천모델의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했다. 예를 들어 사티어(V. Satir)는 사회복지사로서, 가족사정과 개입을 위한 중요한 요소를 개념화한 인물 중 한 명이었다.
    하트만과 라이드(Hartman & Laird)는 가족치료의 모델과 이를 들을 사회복지실천의 주류 안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을 발전시킨 사람들이다.
    그 외 아폰테(H. Aponte), 카터(E. Carter), 호프만(L. Hoffman), 맥골드릭(M. McGoldick), 파프(P. Papp), 실버스타인(O. Silverstein) 등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가족치료 분야에서 절차적 지식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런데 가족은 시대적 상황과 타 학문의 이론의 발달에 따라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도 했고, 또 다른 관심사에 의해 그늘에 가려지기도 했다.
    그러나 다음에서 볼 수 있듯이, 가족은 역사적으로 한 번도 사회복지실천가들의 관심에서 완전히 벗어날 적은 없다고 할 수 있다.

    1) COS부터 1910년대 후반까지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족에 대한 관심은 이미 자선조직협회(COS) 초창기부터 있어 왔다. COS의 활동은 가족에 집중되어 있었고, 원조를 위한 관심의 단위도 개인이 아닌 가족 상황이었다.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원은 원조 신청을 한 빈민의 환경을 조사하고, 그들에게 도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가정을 방문하였다.
    그리고 리치몬드(Richmond)는 이미 1917년 "사회진단(Social Diagnosis)"이란 저서에서 환경으로서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참고자료

    ·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 가족, 사랑하는 법 / 선혜연 저 / 사계절 / 2018
    ·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COS부터 1910년대 후반까지
      COS(Cooperative for American Remittances to Europe)는 1919년 설립된 미국 내 자선단체로,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 국가들의 재건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이 시기는 전쟁의 폐허 속에서 유럽 국가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COS의 활동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럽 국가들은 점차 경제적 안정을 되찾을 수 있었고, 이는 세계 경제 회복에도 기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COS는 미국과 유럽 간의 유대감 형성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처럼 COS는 전후 세계 질서 재편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2. 1920년대
      1920년대는 세계 경제가 전반적으로 호황을 누리던 시기였습니다. 미국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세계 경제를 이끌었고, 유럽 국가들도 전쟁의 폐허에서 벗어나 점차 경제 회복을 이루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자동차, 라디오, 영화 등 새로운 기술과 산업이 발전하면서 대중문화가 크게 번성했습니다. 또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개인주의가 확산되는 등 사회적 변화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호황은 오래가지 못했고, 1929년 대공황이 발생하면서 세계 경제가 큰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이는 1920년대 경제 호황의 이면이기도 했습니다.
    • 3. 1930년대
      1930년대는 대공황의 여파로 세계 경제가 극심한 침체에 빠졌던 시기입니다. 실업률이 급증하고 경제 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많은 국가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각국 정부는 다양한 경제 정책을 시도했지만,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한편 이 시기에는 전체주의 정권이 등장하면서 국제 정세가 불안정해졌습니다. 독일의 나치즘, 이탈리아의 파시즘, 일본의 군국주의 등이 대두되었고, 이는 결국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처럼 1930년대는 경제적 위기와 정치적 불안정이 교차했던 매우 혼란스러운 시기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 4.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
      1930년대 후반부터 1940년대는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전개되던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전쟁으로 인한 엄청난 인적, 물적 피해와 함께 세계 경제가 다시 침체에 빠졌습니다. 전쟁 중에는 군수 산업이 발달했지만, 일반 산업과 국민 생활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또한 전쟁 중 발생한 홀로코스트와 같은 비극적 사건들로 인해 인류 역사상 가장 큰 비극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전쟁 종식 후 새로운 국제 질서 구축을 위한 노력도 있었습니다. 유엔 창설, 브레튼 우즈 체제 수립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처럼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는 전쟁의 참화 속에서도 새로운 세계 질서 형성을 위한 움직임이 있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5. 1950년대
      1950년대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경제가 점차 회복되고 안정화되던 시기였습니다.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냉전 체제가 형성되면서 정치적 긴장감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는 경제 성장과 더불어 사회 문화적 변화도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자본주의 국가들의 경제 성장이 두드러졌고, 유럽 국가들도 전쟁의 폐허에서 벗어나 경제 재건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소비재 산업이 발달하면서 대중문화가 크게 번성했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도 점차 향상되었습니다. 이처럼 1950년대는 전후 세계 질서 재편과 경제 성장이 이루어진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6. 1960년대
      1960년대는 세계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던 시기입니다. 냉전 체제가 지속되는 가운데 탈식민화 운동이 전개되면서 많은 신생 독립국이 등장했습니다. 또한 민권 운동, 반전 운동, 학생 운동 등 다양한 사회 운동이 일어났고, 이는 기존 질서에 대한 도전이었습니다. 한편 경제적으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있었지만, 개발도상국의 빈곤 문제도 대두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우주 개발 경쟁, 베트남 전쟁 등 국제 정세도 불안정했습니다. 이처럼 1960년대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큰 변화와 혼란이 있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7. 1970년대와 1980년대
      1970년대와 1980년대는 세계 경제가 큰 변화를 겪었던 시기입니다. 1970년대 초반에는 오일 쇼크로 인한 경기 침체가 있었지만, 이후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가 회복되었습니다. 한편 이 시기에는 신자유주의 경제 정책이 확산되면서 세계화가 가속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가 간 경제 협력과 교류가 증대되었고, 다국적 기업의 영향력도 커졌습니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회 전반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1970년대와 1980년대는 세계 경제와 사회 구조가 크게 변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8. 1990년대 이후
      1990년대 이후는 세계화와 정보화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국제 질서와 경제 구조가 크게 변화한 시기입니다. 냉전 체제가 종식되고 자본주의 체제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다국적 기업의 영향력이 증대되었습니다. 또한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경제적 측면에서 신흥 시장국의 부상, 금융 위기 등 다양한 변화가 있었고, 정치적으로는 민주화 운동, 지역 갈등, 테러리즘 등의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이처럼 1990년대 이후는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해 국제 질서와 사회 구조가 급격히 변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료후기

      Ai 리뷰
      이 문서는 가족복지실천의 역사를 시대별로 자세히 정리하고 있어,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의 변천 과정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요 학자들의 관점 및 이론 발전 과정을 상세히 다루고 있어 이해도가 높습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판매자 설정표지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2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33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