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가상현실(메타버스)이 대한민국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유
- 최초 등록일
- 2024.03.12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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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한 가계부채, 저출산, 자산의 부동산 쏠림현상, 실업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상현실(메타버스)이 어떻게 돌파구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작성한 내용입니다.
[레포트의 포인트]
- 대한민국의 주요 사회문제를 정의하고 그 원인에 대해 분석합니다.
- 가상현실(메타버스)이 어떻게 이러한 문제의 돌파구가 될 수 있는지 근거를 제공합니다.
자료작성 당시에도 심각하다고 느꼈던 위와 같은 문제들이 현재 해결되기는 커녕 더욱 심각해지고 있기에, 리포트의 내용이 현재는 더욱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지금은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다소 소강상태이지만 위와 같은 이유를 포함하여 추후 다시 각광받을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목차
Ⅰ.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한 경제적 사회적 문제
1) 자영업자의 대출증가
2) 실업
3) 가계소득의 정체
4) 자산의 부동산 쏠림현상
5) 저출산
Ⅱ. 가상현실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이유
1) 자영업과 실업문제 해결
2) 자산버블 제거 및 경제성장
3) 출산율 상승
본문내용
우리나라엔 도무지 답이 없어 보이는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최근 가장 심각해지는 문제는 [1. 자영업자의 대출이 빠르게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자영업자는 상황이 더욱 어려워졌는데요, 코로나는 종식되었지만 자영업자의 어려움은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자영업이 힘들다는 건 다들 알면서 자영업 인구는 왜 이렇게 늘어난걸까요?
우리나라의 자영업자는 사회의 필요에 의해서 늘어난 것이 아니라 달리 할게 없기 때문에 늘어난 것입니다.
<중 략>
세계 각국은 그동안 경기부양을 위해 엄청난 양의 통화량을 풀었고 이를 거의 회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활성화는 과잉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잉여인력이 지속적으로 생산활동에 종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무한히 확장 가능하며 우주개발에 비해서도 비용이 훨씬 저렴합니다.
현재는 금리인상으로 세계 경기가 수축국면이기에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향후 경기사이클이 다시 확장기로 접어들면 가상현실, 메타버스 및 그에 따른 NFT, 가상자산이 다시 각광받고 제도권에 편입되어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수행하는데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 자료
인터넷 이미지 및 신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