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홍루몽의 값어치 다시 매기기
- 최초 등록일
- 2004.09.22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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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조점
2. 〔홍루몽〕의 중국소설상 위치
3. 〔홍루몽〕의 예술성 및 의의
(1) 제재
(2) 구성
(3) 줄거리
(4) 인물
(5) 묘사
(6) 표현기법
(7) 비극성
(8) 그 시대의 상업과 소설 배경지역의 특징
4.『홍루몽』의 값어치
1) 작품 외적인 관점에서의 의미
2) 작품 내적인 관점에서의 의미
3) 우리의 문학작품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반성
본문내용
청왕조는 강희․옹정․건륭기에 이르러 고도의 중앙집권적 통치를 통해 통치역량이 최고조에 달해 사회적으로 성세의 국면을 맞는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통치집단 내부의 갈등, 계층간의 갈등. 사상간의 갈등이 점차 심화되고 있었다. 당시 통치자들의 사상적 통제가 두드러지는데 그들은 지식인 집단을 통제함으로써 정권을 더욱 공고히 하기위하여 공명이록을 미끼로 회유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론 강압적 수단으로 탄압하는 양면정책을 썼다. 또한 옹정이후 대대적인 탄압을 강행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문자옥으로 중국역사상 이 시기만큼 문자옥이 횡행했던 적은 없었다. 이런 상황아래 인정소설은 양극으로 빠르게 분화되었다. 즉 작가적 양심과 예술가적 용기가 있는 작가들은 인정세태를 묘사하면서 당시의 사회현실을 용감하게 비판하고 있으나, 그렇지 못한 작가들은 풍정일사의 묘사에만 주력하며 스스로 마음을 달랬다. 당시 대부분의 작가들은 문자옥 등의 탄압으로 위축된 데다가 치열한 작가 정신도 없었으므로 대부분 저속한 작품들이 많았다. 이런 작품들이 범람하던 시기에 그야말로 중국소설의 최고의 경지를 개척한 조점의 〔홍루몽〕(120회)이 출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