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학생이 영화론 중간과제로 제출한 <라이프 오브 파이> 분석 보고서입니다. 해당 과목 A0(4.0/4.3) 취득했습니다.
목차
Ⅰ. 침춤(Tsimtsum) 호의 함몰과 이성의 발아(發芽)
Ⅱ. ‘맞춤형 종교’: 믿어야 비로소 보이는, 믿는 대로 보는 파이의 종교관
Ⅲ. 아버지의 가르침에 따른 리처드 파커와의 공존
Ⅳ. 망망대해에 남겨진 관중
본문내용
〈라이프 오브 파이〉(2012)는 불구덩이를 뛰쳐나와 생존한 사람의 이야기도, 폐쇄된 공간에서 살아남은 이의 이야기도 아니다. 파이는 바다, 그러니까 ‘물’이 넘실대는 곳에서 살아남았다. 그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친구 마마지에게 수영을 배웠다. 또 ‘파이’로 줄여 부른 그의 이름 ‘피신 몰리토’는 어린 시절 방문한 프랑스에 있던 수영장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태평양 한가운데서 227일 동안 표류하며 파이가 붙잡고 있던 가느다란 운명의 끈은 이렇듯 물을 둘러싼 그의 역사에서 비롯된다.
Ⅰ. 침춤(Tsimtsum) 호의 함몰과 이성의 발아(發芽)
프랑스령이던 인도 폰디체리 지역은 어린 시절 파이가 자란 곳이다. 파이의 아버지는 폰디체리의 독립을 기념하며 동물원을 세웠고, 식물원에서 일하던 파이의 어머니를 만나게 되며, 형 라비와 파이는 이곳에서 태어나 자라게 된다. 파이가 성장해 청소년이 됐을 때, 파이네 가족은 소유한 동물을 모두 팔고 캐나다로 이민을 떠나기로 결정한다.
참고 자료
문관규·유양근·이명자·함춘성, 『초보자를 위한 시네클래스』,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박선화, 「얀 마텔의 『라이프 오브 파이』에서 파이의 종교적 경험」, 『영어영문학 연구』, 2016.
이정하,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개념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 – 몽타주의 정서적 진화」, 『영화연구』, 53, 2012.
샤프, 스테판, 이용관 역, 『영화 구조의 미학』, 울력, 2008.
앨새서, 토마스·하게너, 말테, 윤종욱 역, 『영화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에이젠슈타인, 세르게이, 이윤영 역, 「영화의 원리와 표의문자(1929)」, 『사유 속의 영화』, 문학과 지성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