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생물학 실험 A+ genetics
- 최초 등록일
- 2023.11.12
- 최종 저작일
- 2023.06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생물학 실험 보고서_genetic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Abstract
Ⅱ. Introduction
Ⅲ. Materials & Method
Ⅳ. Result
Ⅴ. Discussion
Ⅵ. References
본문내용
Ⅰ. Abstract
생물학의 한 분야인 유전학은 유전의 방식, 유전자의 변이, 유전체의 구조와 기능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유전자는 모든 생물에 존재하고, 유전 연구는 생명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모듈2 Genetics의 첫번째 실험인 초파리 관찰 실험을 통해 유전의 큰 틀인 분리의 법칙과 독립의 법칙을 이해할 수 있고, 두 법칙을 chi-square test를 통해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결과임을 검증할 수 있었다. 유전적 구성과 표현형을 넘어 유전자 발현에 따른 band pattern의 형태를 두번째 실험인 초파리의 침샘 염색체 관찰을 통하여 염색체의 구조에 대해 관찰할 수 있었다. 연구가 발전되며 표현형을 결정하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다른 요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이를 세번째 실험인 지문 채취외 범인 찾기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조사로 다인자유전과 다면발현을 조사하며 생물의 유전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Ⅱ. Introduction
유전이란, 부모가 가지고 있는 형질이 자손에게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유전은 크게 무성생식과 유성생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무성생식은 자손의 유전적 구성이 부모와 거의 동일하여 비슷한 형질을 가지는 반면, 유성성식의 경우 자손의 유전물질이 절반씩 부모로부터 와 다양한 유전적 조합이 나온다.[1] 이번 모듈2의 첫번째 실험에서 초파리는 유성생식을 한다. 유전학의 발전을 이끌어 낸 중요한 발견 중 하나는 멘델의 유전법칙이다. 멘델은 수천번의 완두콩 유전 교배로부터 얻은 F2세대의 식물을 양적 분석함으로써 독립의 법칙과 분리의 법칙을 정립하였다.[2] 분리의 법칙은 두 개의 대립유전자가 분리가 되어 다른 배우자로 들어간다는 것이고, 독립의 법칙은 한 쌍의 대립유전자는 다른 대립유전자와는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유전된다는 것이다. 이 두 법칙은 이형접합자인 F1세대를 교배해 F2세대의 표현형에 따른 비율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ric J Simon. Campbell essential biology with physiology (6th), Pearson: New York 174 (2019)
Urry 외. 전상학 외 역. 캠벨 생명과학 (12판), 바이오사이언스: 서울, 272-273 (2022)
Eric J Simon. Campbell essential biology with physiology (6th), Pearson: New York 180-184 (2019)
Urry 외. 전상학 외 역. 캠벨 생명과학 (12판), 바이오사이언스: 서울, 부록 D-3 (2022)
Reece. J. B. et al. Campbell biology (8th), an imprint of pearson: Boston, 331-334 (2008)
Reece. J. B. et al. Campbell biology (8th), an imprint of pearson: Boston, 265 (2008)
Urry 외. 전상학 외 역. 캠벨 생명과학 (12판), 바이오사이언스: 서울, 278 (2022)
Eric J Simon. Campbell essential biology with physiology (6th), Pearson: New York 185-186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