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과 AI
- 최초 등록일
- 2023.07.31
- 최종 저작일
- 2023.07
- 1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도서관과 A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인공지능 개념
3. 도서관에서의 현재와 미래의 AI활용
4. AI의 앞길
본문내용
들어가기
2016년 3월 9일, 한국바둑을 대표하는 이세돌 9단과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AlphaGo)와의 바둑대결이 성사되었다.
총 5번의 대전을 치러 총 우승상금 100만달러 11억으로 진행된 대국은 알파고 4승, 이세돌 9단이 1승을 거둬 알파고의 승리로 끝났다. 본 대전은 큰 반향을 일으켰다.
SF영화나 소설에서 흔히 보던, 인간이 창조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창조자인 인간을 넘어서는 기념비적 순간이었다.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표한 사람들과 인공지능의 순기능을 강조한 사람들 간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윽고 2023년에는 대화형 인공지능인 ChatGPT가 등장하였고 인공지능에 관련된 회사와 책들이 세간의 화제에 오르는 등의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렇다면 도서관에서는 이러한 핫이슈인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고 적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