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왕별희와 문화대혁명
- 최초 등록일
- 2004.06.07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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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왕별희와 중국의 문화대혁명을 관련지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문화대혁명
Ⅰ. 배경과 원인
Ⅱ. 전개과정
Ⅲ. 평가
본론② 문화대혁명과 패왕별희
1. 문화대혁명과 문화예술
결론
본문내용
경극인들이 시대 변화에 무심하지 않았던 대목은 현대사의 여러 군데서 읽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청말 민국 초기에 희곡계에서는 사회 변화를 주도하려고 하거나 혹은 그 변화를 돕는데 경극이 기여하여야 한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유명한 단역 배우였던 매란방 역시 경극이 시대의 변화와 관중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도 예술 지상주의자였으나, 경극 자체가 역사적으로 여러 지방의 극 요소들을 흡수하여 발전한 것이므로, 경극의 예술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여러 차례 지적하였던 것이다. 매란방과 더불어 4대명단(名旦)이라고 알려진 순혜생(荀慧生, 1900-1968), 상소운(尙小雲, 1900-1976), 정연추(程硯秋, 1904-1958)도 같은 생각이었다. 이런 입장에서 보면 중화민국 시대(항일전 시대까지 포함하여)에 걸쳐 두 배우가 극 중에서 어떠한 변신의 노력도 하지 않은 것은 경극을 수동적이고 시대와 고립된 극이라는 인식을 주기에 충분하다. 감독의 불찰인가, 아니면 고의인가. 첸카이거 감독은 이들을 예술인으로 본 것v이 아니라, 대부분의 동시대인들이 그랬듯이 단순한 기능인으로 본 것은 아닐까.
참고 자료
유장근/ 영화 속의 중국 현대사- 패왕별희
http://reltih.jinbo.net/dic/index.html
다시 읽는 文化大革命 - 유광종 중앙일보 문화부 기자
中國近·現代史 / 姬田光義...[등]지음 ; [일월서각 편집부 옮김]
문화대혁명사 / 나무와 숲, 2000 / 시쉬옌 ; 진춘밍 지음, ;이정남, 하도형 ; 주정환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