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고전작가론] 판소리의 갈무리와 재창조 - 신재효론

*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4.05.25
최종 저작일
2004.05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서론

2.본론
1)판소리개념
2)신재효의 생애 시대적 배경
3)주요작품과 특징
4)문학사상
5)문학사적 의의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판소리는 탈춤과 함께 조선후기 민중문학의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조선후기에 민중문화가 크게 일어날 때 민중문화의 집약적 표현의 하나가 바로 판소리였기 때문이다. 판소리는 원래 열두 마당으로 이루어졌으나 신재효에 이르러서는 그 중 우수한 여섯 작품만 선택되었다. 그는 이 여섯 작품을 그의 문학사상을 바탕으로 개작하였고 그 외에도 판소리에 대한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런 그의 활동은 판소리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럼 이제부터 판소리란 어떤 것이며 이를 재창조한 신재효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작품, 문학사상 그리고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서 그가 이룩한 업적을 밝히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판소리의 개념
판소리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판소리란 무엇인가부터 이해해야 한다. 그것이 무엇인지를 확정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얘기도 허공에서 맴돌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판소리는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아니리(말. 白)·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극적인 음악을 말한다. 이를 통해 판소리는 음악이며 동시에 문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부터는 본문의 성격상 문학의 측면을 중심으로 판소리를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정병현, 『신재효 판소리 연구』, 평민사, 1986
설성경, 『한국문학작가론』, 현대문학사, 1991
설중환, 『판소리 사설연구』,국학자료원, 1994
고미숙,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 1998
조동일 외,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1996
강한영 외, 『판소리』, 신아 출판사, 1988
*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전작가론] 판소리의 갈무리와 재창조 - 신재효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