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의 영화적코드
- 최초 등록일
- 2004.04.18
- 최종 저작일
- 2004.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평가글보고 맞춤법 교정하려니 파일수정이 안되네요...
양해 부탁드려요~ ^^
목차
1. 들어가면서
2. 김기덕의 영화적 코드
*물
*그림그리는 사람의 등장
*색의이용
*수갑
*불완전성-운송수단과 주거형태
*고등어
*미장센 - 벽화와 그림
*섹스
*여성
3.마치면서
4.참고문헌
본문내용
2. 김기덕 감독의 영화적 코드
① 물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서 물은 상당한 의미를 갖고 있는 듯 하다.
첫째 「악어」에서 한강은 투신자살한 시체를 숨겼다가 유가족과 협상하여 팔아넘기는 용패, 넝마주이 할아버지, 앵벌이 소년같은 밑바닥 인생들이 살고있는 삶의 터전이다.
용패는 강에서 자살하려던 현정을 할아버지와 앵벌이의 채근으로 마지못해 구하게 되지만, 이후 그녀를 자신의 주체할 수 없는 성적 욕망을 해소하는 하나의 도구로 사용한다.
현정을 시시때때로 강간하고, 이를 보다못한 앵벌이소년이 악어의 성기를 칼로 그어도 그칠줄 모르는 악어의 성욕은 계속된다.
아무도 그를 막을 수 없는 타락한 인간, 쓰레기 같은 모습에다 한없이 더러운 쓰레기 같은 한강변이지만, 결국은 되돌아 올 수밖에 없는 하나의 안식처로서의 역할이 바로 물이다.
또한 한강변에 이어서 물 속 안까지 물이 주는 평안과 안식을 찾아 볼 수 있다.
악어가 화가나서 집어던진 소파와 경찰집에서 갖고 나온 그림은 물 속에서 안락한 집의 한 단면을 연출해 낸다.
더럽고 엿같은 세상이지만 물 밖의 세상과 물 안에서 모두 살아갈 수 있는 악어는 물을 자신의 안식처로 삼고 그 속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김기덕의 영화 - 악어, 야생동물 보호구역, 파란대문, 섬, 수취인불명
· http://cinema.chosun.co.kr
· http://www.amalgam.pe.kr/critic/noculture/m37kimissue.html
· http://www.kimkiduk.com/
· http://home.hanmir.com/~shinkunsu/
· http://myhome.naver.com/isky7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