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고전으로읽는인문학 기말 리포트. 재창작으로 인한 유행의 역전. A+
- 최초 등록일
- 2023.04.24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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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지대. 고전으로읽는인문학 기말 리포트. 재창작으로 인한 유행의 역전. 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게르만신화의 특징
2.2. 종족 중심의 반지의 제왕 재창작
2.3. OSMU 전략으로 상품화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인류역사상의 어느 시대보다 빠른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를 여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것이 TV와 컴퓨터이고, 이는 이미 우리 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한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등이 책, 영화로부터 원 소스 멀티유즈로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였다. 이러한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은 노르웨이의 그리스 로마신화, 노르딕 신화라는 문화원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전반적으로 이미 원 소스 멀티 유즈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원작 소설의 성공으로 영화로 재탄생 되는가 하면 영화의 성공을 통하여 원작인 소설이 다시금 주목받는 경우가 생겨나며 소설과 영화가 동시에 공개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문화산업은 21세기에 가장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므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이의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문화 콘텐츠 산업 21세기 핵심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문화 콘텐츠 산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 핵심산업을 이해하는 것과 같으므로 미래를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문화산업은 소재의 발굴에 따라 흥행과 실패로 나뉘어진다. 스토리텔링에서 리텔링까지 그리고 마케팅까지 가는 작업은 결론으로 소재의 발굴에 의해 정해지기에 매우 중요하다. 필자는 그렇기에 흥행하는 작의 역발상으로 재창작을 의의로 두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