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미래전망
- 최초 등록일
- 2023.01.13
- 최종 저작일
- 2023.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평생교육론
주제: 평생교육의 미래전망
*내용: 평생교육의 향후 비전파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미래전망
2. 평생교육의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학자 토머스 프레이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재와 같은 교육 시스템을 지속한다면 2030년에는 세계 대학의 절반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존 대학처럼 4년을 거쳐야만 주어지는 학위가 아닌 한 달 만에 취득할 수 있는 마이크로 디그리의 수요 또한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마이크로 디그리란 지정된 최소의 학점을 단기간 이수하게 되면 학사학위와는 별개인 미니 학위가 주어지는 제도로 예를 들어 직장인이 다른 분야에 꿈이 생기면 한 달 간의 짧은 교육으로 학위를 받고 해당 분야에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즉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 키워드는 평생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구조가 급변하며 이제는 하나의 지식만으로는 평생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도래하였다. 20년 동안 학습해서 이후 30년간을 직업에 활용하는 주기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산업구조의 지속적인 변화로 인해 일자리의 창출, 소멸이 계속되며 직종간, 산업간 이동이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중년층, 고령층의 이직과 전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직업 역량의 개발 및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자료
박인섭(2018), 미래사회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평생학습체제 재구축의 전략과 과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UNN, 10년 후 대학 절반 사라져… 전문대학 미래 ‘평생교육’에 달렸다, (202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