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에 관한 역설과 모리스 블랑쇼의 바깥의 사유
- 최초 등록일
- 2023.01.08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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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우에 관한 역설과 모리스 블랑쇼의 바깥의 사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0. 연구 방향
1. 드니 디드로
2. 『배우에 관한 역설』
3. 좋은 배우, 나쁜 배우
4. 통제미
5. 극적 환영
6. 시를 쓰는 다섯 가지 방법
7. 카프카와 ‘진정한 말’
8. 보들레르와 ‘인공낙원’
9. 모방
10. 중성적인 것
11. 낮은 자리
12. 타인
13. 낭만주의
14. 다른 세계
15. 디드로의 경우
16. 결론 : 잘 모방된 열정
17. 반대의견
18. 참고서적
본문내용
0. 연구 방향
드니 디드로의 저서 『배우에 관한 역설』을 통해 바라본 모리스 블랑쇼의 ‘바깥의 사유’를 17개의 키워드로 서술해 나가고자 한다.
1. 드니 디드로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 1713-1784)는 프랑스의 백과전서파를 대표하는 계몽주의 철학자이자 작가이다. 돌바크와 함께 무신론을 가장 먼저 말한 철학자에 속한다.
달랑베르와 함께 18세기 계몽철학 사상을 집대성한 기념비적 저작 『백과전서』 편집자이자 철학, 소설, 희곡, 미술비평 등 다방면에서 수많은 저작을 남긴 계몽주의의 대표적 문필가 이기도 하다. 파리 제7대학의 별명으로 그의 이름이 붙어있다.
2. 『배우에 관한 역설』
『배우에 관한 역설』은 1773년 저작으로 연극배우의 연기론에 관한 대화체 형태의 저작물이다. 디드로는 이 글에서 배우가 ‘감성’을 배제하고 철저히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연기할 때만이 훌륭한 배우라고 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친다. 비이성적이고 수시로 변하는 주관적 ‘감성’ 보다는 거리두기를 통한 냉철하고 외형적 모방만이 훌륭한 연기라는 주장을 펼친다.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도 현상에 관한 정념적인 반응이 아닌 잘 모방된 열정을 통한 지속적이고 항상적인 활동을 촉구한다.
참고 자료
배우에 관한 역설 (드니 디드로 지음, 주미사 옮김, 문학과지성사)
문학의 공간 (모리스 블랑쇼 지음, 이달승 옮김, 그린비)
카프카에서 카프카로 (모리스 블랑쇼 지음, 이달승 옮김, 그린비)
시집 (스테판 말라르메 지음, 황현산 옮김, 문학과지성사)
사물의 철학 (함돈균 지음, 세종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