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교 국문학사 요약과제
- 최초 등록일
- 2022.09.13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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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대학교 국문학사 요약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전서사시의 전승과 민족신화의 형성
① 구전서사시의 전승과 신화의 기록
② 고대국가의 건국신화들
③ 건국신화의 재인식과 민족신화의 가능성
④ 근대 민족신화로 재탄생한 단군 신화
2. 고대가요의 전통과 향가
① 고대가요의 삼국속악 그리고 향가
② 향가의 명칭과 내포
③ 향가의 형식과 구조
④ 향가의 주요 담당층
⑤ 향가의 내용과 작품세계
⑥ 연구사적 반성
3. 삼국시대에서 남북국시대까지의 한문학
① 한자의 수용과 활용, 그리고 중세문학의 형성
② 삼국시대의 한문학
③ 남북국시대의 한문학
4. 동아시아 서사문학의 지평과 나말여초 서사문학
① 나말여초 문학사의 새지평
② 동아시아 서사문학의 교류와 『수이전』
③ 『수이전』에 실린 지괴의 서사적 지향
④ 『수이전』에 실린 『최치원』의 문학적 성취
⑤ 나말여초 서사문학의 층위와 과제
5. 나말여초의 문학사적 전환과 최치원
① 전환기로서의 ‘나말여초’
② 나말여초 문인지식층의 성향과 한문학
③ 최치원 시문학의 세계
④ 최치원의 문학사적 위치
6. 고려가요의 다양한 모습
① 전시대 시가의 전통과 고려가요
② 진솔함, 다양성, 개방성, 속요의 세계
③ 반복과 변화, 풍류와 낙관: 경기체가의 세계
④ 고려가요 이해의 새로운 방향
7. 고려중기 민족현실과 이규보의 모색
① 고려중와 지식인들, 그리고 이규보
② 『동명왕편』:중국과 견주어지는 고려의 문화전통
③ 농민시: 현실 비판과 체제 안정의 사이에서
④ 이규보를 다시 읽기 위한 화두, 자유에의 욕망 - 퀴즈 1
8. 여말선초 사대부문학과 현실주의 경향
① 여말선초라는 문학의 전환기
② 여말 사대부문학의 채시관풍론과 현실주의
③ 애민의식으로 담아냔 민생실태
④ 이민족의 침입과 전란의 고통
⑤ 신흥사대부 현실주의의 성과와 한계
본문내용
우리가 현재 볼 수 있는 건국신화와 같은 것은 문헌으로밖에 접하지 못하지만, 그 전에는 구비서사시였습니다. 주인공이 투쟁해 나가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서사갈래에 포함되고, 그것은 일반적인 산문과는 달리 율문의 형태의 가능성이 크니 시라고 표현합니다.
신화는 인류 최초의 문학 형식, 상징적 은유적 사고, 신석기 시대에 형성되었습니다. 문자 기록 이전에 구전서사시 형태로 전승되었고, 무가 무속신화에 구전서사시의 모습이 남아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있었다고 해도 의심치 않을 정도의 신성한 이야기를 말합니다. 한국의 신화는 구전서사시(무가)와 문헌 기록 신화가 합쳐진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중대회의 ‘국’은 나라 국이지만, 나라의 뜻이 아닌 수도의 뜻을 가지고 있어 수도에 모여 큰 모임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전서사시는 무가의 형식으로 민중들 사이에서 구연 전승되어 서사문학의 주요 원천이 됨이 되기도 했습니다.
민족신화는 민족의 신화 유산과 민족적 동질성을 만들어내는 신화입니다.
재석본풀이와 주몽신화은 내용상의 유사성은 없지만, 구조적 유사성이 있습니다.
- 본풀이라는 것은 내력을 서술하는 것, 근본을 풀어서 해석하는 것
1) 천상의 남자 신 하강, 지상의 여성과 결합
주몽 - 하나님의 아들인 해모수가 유화와 결함.
재석본풀이 - 석가세존이 내려와 당금애기와 결합.
2) 남신이 천상계로 복귀
3) 지상의 여인이 아들 출산, 양육
4) 아들이 아버지를 찾아가 통치권능을 받음.
주몽 - 주몽이 해모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주몽의 아들인 유리가 주몽을 찾아간다.
제석본플이 - 아들들이 아버지를 찾아간다.
정리를 하자면, 주몽신화와 제석본풀이는 구조적 유사성이 있다는 것이다.
구비전승이 무당 쪽으로 옮겨서 무가의 형태로 변형되어 세속화 되어 신화의 내용이 바뀌었지만, 제석본풀이와 같은 무가로 전승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유사성을 통해 건국신화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