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기업은 A와 B가 카르텔(기업연합)을 형성하는 경우를 가정하자. 두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준햑은 협정준수
- 최초 등록일
- 2022.07.14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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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제학개론
주제 : 두 기업은 A와 B가 카르텔(기업연합)을 형성하는 경우를 가정하자. 두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준햑은 협정준수와 협정위반이 있다.
두 기업에서 주어지는 보수은 다음과 같다.
- 한 기업이 협정을 위반하고 다른 기업은 협정을 준수했다면 위반한 기업은 100 준수한 기업은 20의 보수를 얻는다.
- 두기업 모두 협정을 준수하면 각각 90의 보수를 얻는다.
- 두 기업 모두 협정을 위반하명 각각 30의 보수를 얻는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
2. 보수행렬표
3. 게임의 균형
4. 게임의 균형이 가지는 후생적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잡한 경제적 이해관계 속에서 우리는 매일 선택하며 살아간다. 그것은 한 개인의 선택일 수 있고, 더욱 거대한 집단·조직의 선택일 수 있다. 이때 선택을 결과를 낳고 때에 따라 나의 선택에 타인의 선택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일반의 선택이 상대방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상호 의존적인 상황에서 특히나 해당 상황이 일방의 경제적 이득이 달려있다면 선택은 합리적인 이유를 근거로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선택에 관한 연구를 좀 더 수학적으로 확장한 것이 바로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은 미국의 수학자 폰 노이만(J. von Neumann)과 경제학자 모르겐 슈턴(O. Morgenstern)에 의해 확립되었다. 경제학사에서 게임이론은 과점시장에서 한 기업의 결정이 시장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과점시장의 기업 일방이 가격이나 생산량을 조정하는 행위는 시장 전체, 즉 경쟁기업의 가격·생산량 조절을 유발하므로 과점기업 의사결정에서 상대방의 반응까지 고려해야 하는 전략적인 상황을 분석하는 도구가 필요하게 된다. 이는 과점시장을 넘어 노사 간 임금협상, 국제무역에서 국가 간 무역정책 등 다른 경제 현상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정병열(2009). 경제학 연습 미시편(제5판). 세경
정대영. “[게임이론으로 세상 읽기] 램지어 교수, 게임이론을 그리 쓰지 마오”. 이투데이. 21.03.03 작성. 21.09.30 접속.
https://www.etoday.co.kr/news/view/2000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