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사_문화예술사와 관련된 공연, 전시 등을 관람 후 감상문을 제출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2.07.07
- 최종 저작일
- 2022.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화예술사_문화예술사와 관련된 공연, 전시 등을 관람 후 감상문을 제출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미디어 아트
2) 슈퍼네이쳐
3) 작품 감상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제가 소개하려고 하는 문화예술사는 영상미디어로 꾸며 놓은 뮤지엄 다이다. 다채로운 미디어 영상과 모든 벽과 화면은 거울로 되어 진 곳이다. 해운대에 위치한 이곳은 전시관 전체가 예술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우연히 친구의 소개로 방문하게 된 곳으로 처음 입구 티켓팅 시작부터 영상미디어예술을 느낄 수 있다. 영상이란 것이 이렇게 매료 될 수 있다는 것을 소개하고 싶어졌다.
2. 본론
1) 미디어 아트
미디어 아트 또는 융합예술이라고 칭한다. 사진·전화·영화 등의 발명 이후 신기술을 활용하는 예술을 말한다. 이것을 뉴미디어 아트라고도 하며 매체예술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새로운 화학과 기계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매체 기술을 사용하는 예술이다.
1960년대 텔레비전과 방송이 등장하게 되면서 대중매체가 도래하여 위성방송, 인터넷, 웹사이트,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CD-ROM, DVD, 가상현실까지 활용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예술과는 다르다. 회화나 조각은 정적인 제작물로 심리적 상호소통이 우선이지만 미디어아트는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심리적 상호작용 이외에도 인터페이스를 통한 물질적인 상호작용도 일어난다. 대중과의 소통으로 은유적인 것을 뛰어넘어 직접적으로 바뀌었다. 또 대중매체가 발달된 오늘날 미디어아트는 단순한 예술을 넘어서 일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2) 슈퍼네이쳐
지속 가능한 미래를 바라보고 환경 운동의 중요성을 스스로가 곱씹어 보도록 하는 게 목 적이자 환경을 파괴하기 이전의 욕망에 대하여 생각한다. 라는 뜻을 가진다.
8천만 개의 LED를 사용하여 엄청난 규모로 웅장하게 한 건물에 모두 꾸며 놓은 곳이다. 전신관의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전시가 시작된다. 관객이 오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시각·청각·촉각·후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몰입형 전시를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뉴스핌, 온몸으로 체험하는 반 고흐의 작품…'빈센트 반 고흐를 만나다' 내일 개막, 2019.04.18.
빅토리아 홍 저, 인상파와 함께 걷는 달콤한 유럽여행, 랜덤하우스코리아, 2009.03.27.
브래들리 콜린스 저, 반고흐vs 폴고갱, 다빈치, 2005.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