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 환타지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4.01.07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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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판타지 소설의 정의와 국내의 판타지 소설의 현황
2. 판타지 소설에 대한 비판과 반론
3. 외국과 한국의 판타지 문학 비교
4. 발전방향
5. 결론
본문내용
일단 판타지 소설이 요즘 유행하게 된 배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90년대에 들어 문학 전반의 소설에 환상성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현실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문학내부에서 상상력의 고갈로 인하여 온 새로운 소재의 추구라는 노력의 산물이라고 이해됩니다. 기호가 현실을 삼키는 현실의 위기라는 맥락에서, 환상은 논리적으로 양립불가능한 것, 경험적으로 존재할 수 없거나 다른 것, 이성적으로 이해 설명할 수 없는 것, 심리적으로 낯설고 불안한 것, 도덕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것, 사회․ 정치적으로 전복적인 것,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론에서 보드리야르는 기호의 세계가 실제의 세계를 압도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타지는 이미 사회적 문화적으로 인식과 존재의 문제로 확대되었습니다. 인식체계를 의심한다는 점에서, 환상은 앎의 한계나 인식의 다양성 문제를 화두로 삼을 것을 요구합니다. 이런 근거에서, 판타지 소설은 인식의 다각화를 추구하면서 앎의 단순성, 권위주의적인 인식을 의심하며 이로써 현실에 대한 반성적 논평을 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가시적인 삼차원적 세계를 존재의 가능유일한 장소로 보지 않는다는 점에서, 소설의 환상성은 경험을 확장하고 기존의 현실에 다른 세계를 첨가하는, 현실의 풍요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문제는 대개의 판타지 소설은 통신문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실의 풍요화를 만들어내기 보다는 현실과 환상의 심각한 분리를 가져오고 있으며 그에 따른 상상력의 결핍과 이미지의 폭력에 일조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이미지의 폭력에 일조한다는 것은 통신문학이 만화적인 상상력 이상의 묘사를 보여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판타지 문학의 큰 범주인 환상문학에 대해 설명하고 판타지 소설에 대해 정의를 내려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토도르프 <판타지문학입문>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대중문화 sub text.hwp
판타지 소설, 비평과 반론.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