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DSP2 기말대체과제 신호처리와음악 레포트 (ㅈㅈㅊ교수님)
- 최초 등록일
- 2022.04.26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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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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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신호처리와 주파수, 그리고 음악
Ⅱ. 본론
Ⅱ-1. 음악과 수학의 만남
Ⅱ-2. 음계의 탄생
Ⅱ-3. 조율
Ⅱ-4. 화음과 주파수
Ⅱ-5. 악기의 원리
Ⅲ. 결론 : 신호처리가 바꿀 음악의 미래
Ⅳ.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 신호처리와 주파수, 그리고 음악
신호란 물리량의 변화 형태를 담은 정보와 자료의 집합이다. 이를 원하는 목적에 맞도록 수학적으로 가공, 변환하는 학문이 바로 신호처리이다.
시간의 영역에서 (음성) 신호처리를 수행하는 경우, 서로 다른 두 개의 신호만 섞여도 매우 복잡한 파형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이를 퓨리에 변환을 통하여 주파수 영역으로 옮긴 뒤 처리하면 편리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소리에 잡음이 섞여있을 때, 해당 주파수 영역만 선택적으로 감쇠시킬 수 있다. 또, 오디오를 mp3파일로 저장할 때 가청주파수 대역 밖의 신호는 잘라내고(band pass filter) 저장함으로써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처럼 (음성)신호처리와 주파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음성신호 중 음악에 대해서 집중해보겠다. 음악이란 진동 주파수의 세기마다 다른 소리가 나는 것을 듣기 좋게 조합해서 박자, 가락, 음성 등을 갖가지 형식으로 조화하고 결합하여, 목소리나 악기를 통하여 사상 또는 감정을 나타내는 청각적, 시간적 예술을 말한다. 신호처리가 음악 속 원리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으며, 또 어떤 식으로 응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 어떤 방향으로 음악을 이끌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Ⅱ-1. 음악과 수학의 만남
음악의 기원은 예술의 탄생과 뿌리가 같다. 고대인들은 현대인의 관점에서 예술이라 부를 수 있는 ‘춤추고 노래하는 행위’ 잔치 때마다 하였다. 행위의 이유는 그들이 느낀 감정을 재현하고, 타인으로부터 그 감정이 전이되는 경험을 하기 위함이었다. 이 행위가 점차 커져서 무리가 관람자와 연주자로 나뉘게 되었고, 공연 예술이 되었으며, 더 갈라져 나온 음악적인 요소가 바로 음악일 것이다.
음악을 처음으로 주파수 관점에서 분석하여 이론을 정립한 사람은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피타고라스이다. 어느 날 대장간 옆을 지나가다가 두 대장장이의 망치질 소리가 조화롭게 느껴졌다고 한다.
참고 자료
신호처리의 정의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73329&cid=44414&categoryId=44414
음악의 정의 - https://namu.wiki/w/음악
피타고라스 일화 - https://blog.naver.com/moeblog/221650876891
음계의 정의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33621&cid=40942&categoryId=32992
아리랑 계이름 악보-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15144&cid=59416&categoryId=59418&anchorTarget=TABLE_OF_CONTENT1#TABLE_OF_CONTENT1
‘Amazing Grace’악보 - https://blog.naver.com/happy-mt/222156297053
3화음의 종류 - https://blog.naver.com/klangfabrik/221766291607
가청주파수 - https://m.blog.naver.com/phd11/221326487594
클래식 기타 사진 - https://blog.naver.com/kimjunsoozz2/222155360737
Spectrogram – Alan V. Oppenheim, Time Signal Processing, PEARSON(2014), 845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