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계획서 2021년 합격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2.03.17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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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2021년 청년창업사관학교에 합격한 사업계획서 자료입니다.
- 디자인 굿즈 관련 사업계획서 입니다.
- 문제인식부터 솔루션, 차별성 등의 내용이 탁월하여 참고하시면 좋을 사업계획서입니다.
- 청창사 합격 자료여서 두고두고 참고하시기 좋은 자료 입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잘 보시면 많이 도움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목차
0. 사업화 과제 개요 (요약)
1. 문제인식(Problem)
1-1. 제품-서비스의 개발동기
1-2. 제품-서비스의 목적(필요성)
2. 실현가능성(Solution)
2-1. 제품-서비스의 개발 방안
2-2.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방안
3. 성장전략(Scale-up)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3-2-1. 내수시장 확보방안 (경쟁 및 판매가능성)
3-2-2. 해외시장 진출 방안 (경쟁 및 판매가능성)
4. 팀 구성(Team)
4-1. 대표자 및 직원의 보유역량 및 기술보호 노력
4-2.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
4-3. 공정경제(독과점 해소 등) 아이디어 기반 사업추진계획
4-4. 지역특화 아이디어 기반 사업추진계획
본문내용
1. 문제인식 (Problem)
1-1. 제품 서비스의 개발동기
◦ 부모 "육아 필수 미술놀이, 색다른 창작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간직하고 싶다.”
- 미술 활동은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하는 육아 활동 중 가장 관심도가 높은 활동
- 미술놀이 후 결과물인 그림을 SNS에 업로드 하는 등 아이그림을 큐레이션하며 간직하고자 함
(인스타그램 #아동미술 59.9만건, #미술놀이 41.8만건, #엄마표미술놀이 21.7만건의 게시물이 개제)
-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문화센터, 어린이집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워 가정 내에 서의 미술활동이 더욱 활발해짐. (전년도의 약 3배에 달하는 검색량 기록 2019년 3341건 -> 2020년 8604건)
- 고객 인터뷰 “아이들의 그림 버리긴 아깝고 보관하기엔 짐이 돼 ...” 늘어난 미술활동으로 인해, 그림은 쌓여가지만 이를 간직하고 간직할 방법은 마땅치 않음
◦ 키즈 시장의 주인공인 아이들, 그러나 “아이의 시선”이 들어간 제품은 적다
- 어린이 소비계층은 개성화, 세분화되고 있지만 실제 제품의 사용자인 아이들의 시선은 키즈 디자인 제 품에서 제외됨(어린이들의 소비 가치관 · 구매성향 · 구매행동 분석, 제일기획)
- 아이들의 구매 영향력은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의 소비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출처: 아동발달에 따른 키즈패션마케팅(Kids Fashion Marketing) 전략연구 : 부모·아동의 구매관여도 중심 연구)
- 하지만 현재 키즈 제품들을 주요 구매자인 성인 즉, 부모의 욕구 충족에만 집중
- 아이들의 시선과 취향이 반영된 제품 출현 필요
◦ “커스터마이징 굿즈, 직접 만들기엔 어렵다.”
- 소비자 조사 결과(N=237, 3세-7세 자녀가 있는 학부모), 79%의 부모들은 미술 활동의 연장으로 아이들 그림을 맞춤형 굿즈로 제작하여 간직하고자 하는 needs 존재.
- 이 중 커스터마이징 굿즈를 만들지 못한 사유 ‘디자인을 할 줄 몰라서’가 43% 차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