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대 작곡가의 교향곡 한 곡과 낭만시대 작곡가의 교향곡 한 곡을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3.11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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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음악개론
주제: 고전시대 작곡가의 교향곡 한 곡과 낭만시대 작곡가의 교향곡 한 곡을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향곡의 정의 및 특징
2. 고전시대(Classicism)
1) 고전시대의 배경 및 특징
2) 베토벤
(1) 베토벤의 생애
(2) 베토벤 교향곡의 특징
(3) <교향곡 제9번 라단조 Op.125>의 악기편성
3. 낭만시대
1) 낭만시대의 배경 및 특징
2)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 브람스의 생애
(2) 브람스 교향곡의 특징
(3) <교향곡 제4번 Op.98>의 악기편성
4. 두 작곡가의 교향곡 악기편성 차이점
5. 두 교향곡에 대한 감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심포니’(Symphony)라고 칭하는 교향곡은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것으로 완벽하게 어울리는 울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많은 작곡가들 중에서도 베토벤은 교향곡의 형태를 완성시킨 인물로 알려져 있으며, 교향곡이라는 장르를 예술의 경지로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베토벤으로부터 위상이 높아진 교향곡은 이후 낭만시대 작곡가들을 거치면서 형식과 구조적인 측면에서 다양하게 작곡되며 발전하게 되었다. 본 고에서는 고전주의 시대와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를 비교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고전주의 시대는 형식을 중요시하면서도 보편성을 추구하였으며, 낭만시대에는 형식을 탈피한 감성을 중요시한 시대로 두 시대 모두 교향곡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 주요한 시대라고 할 수 있겠다. 해당 시대 작곡가들과 교향곡의 악기 편성에 집중하여 분석할 것이며, 이를 통해 시대별 특성과 악기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향곡의 정의 및 특징
교향곡(交響曲)은 여러 악장으로 구성된 기악곡을 뜻하는 것으로 이는 오페라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겠다. 교향곡의 시초는 모노디부터 관찰할 필요성이 있겠다. 16세기 말 고대 그리스의 음악적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재현하기 위한 결과물로서 모노디가 탄생하게 되었으며 오페라를 탄생시키는 것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후 오페라는 성악 음악으로 발전하였으며 나아가 기악 음악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는데 오페라의 서곡을 칭하는 ‘신포니아’(Sinfonia)라는 말을 통해 볼 수 있겠다. 신포니아는 그리스어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함께’(sin)라는 말과 ‘울림’(fonia)가 붙은 합성어로 이를 해석하면 오케스트라에 필요한 현악기나 관악기, 타악기 등의 악기들이 모두 모여 함께 소리를 만들어 낸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신포니아는 오페라와 함께 같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음악사조에서 그 역할의 비중은 점차 확대되어 연주회를 위한 서곡으로서 분리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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