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하시오. (2)
- 최초 등록일
- 2022.01.25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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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 범죄학 이론
1. 아노미 이론
2. 중화 이론
Ⅲ. 한국사회의 범죄와 일탈에 대한 태도
1. 아노미 이론으로 본 ‘n번방’ 사건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
2. 중화이론을 통해 본 군대 혹은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
Ⅳ. 범죄 및 일탈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범죄의 종류와 경향도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적인 상황이 변하고 그에 따라 사회적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있는 사회가 달라지기 때문에 행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이렇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이 이론이다. 변화하는 사회적 상황과 사회원들에 행동을 기반으로 이론은 생성되고 이를 통해 변화에 충족되는 규범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의 범죄에 대한 시각을 제시하기 위해 사회와 구성원들을 바탕으로 하는 두 가지 이론인 아노미 이론과 중화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n번방 사건’, 군대,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 사회에서 범죄 및 일탈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범죄 사회학 이론
1. 아노미 이론
아노미 이론은 뒤르케임 (Durkheim, 1897)이 자살론에서 최초로 제시하고, 머튼 (Merton, 1938)에 의해 발전 된 이론이다. 뒤르케임은 아노미를 사회적 규범의 부재 상태를 의미하는 데 사용하였다. 구조화된 사회 규범으로 법을 포함하여 비구조화된 사회 규범인 도덕, 사회, 행동까지 아우르는 사회적 규범의 부재는 사회적 구성원의 공통적인 이해관계의 붕괴를 의미하기 때문에 사회적 결속력이 약화하고 이러한 현상의 결과 범죄로 이어진다는 이론이다 (이은주 & 차시환, 2019).
머튼은 최초의 이론을 문화적 관점과 사회 구조적 차원으로 나뉘어 해석하였다. 문화적인 관점은 사회 구성원들이 형성해온 문화적 기준에서의 사회적 규범을 의미하며, 사회 구조적 관점은 사회 구성원들이 행동하는 데 있어 구조적인 범위 안에서 용인되는 범위의 규범을 의미한다 (신동준, 2019). 문화적 규범과 사회적 규범의 균형이 조화롭게 유지되어야 하는데, 이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범죄로까지 이어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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