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지역문화와이해 ) 동아시아의 유교주의적 가족주의에 대한 분석과 비판
- 최초 등록일
- 2022.01.12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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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동아시아 유교주의적 가족주의 관념과 전승에 대한 이해
(2) 가족주의가 사회조직에 적용된 구체적 사례와 그 장점(혹은 단점) 분석
(3) 유교적 가족주의의 비판적 검토와 문제점 해결, 대안 제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아시아 사회에는 과거부터 뿌리 깊게 자리 잡았던 지배이념이자 생활 관념인 ‘유교’가 자리 잡고 있다. 유교는 중국의 춘추전국 시대의 사상가인 ‘공자’가 자신의 사상과 이념을 정리한 것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러한 유교사상은 중국 대륙 최초로 안정적인 통일을 이룩해 내었던 ‘한’을 거쳐 다양한 중국 왕조들의 지배이념으로서 대우받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유교는 중국의 주변에 있던 국가인 한국이나 일본,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었으며, 이들 국가들에서도 ‘조선’과 같이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하는 국가들이 세워지기도 하였다. 하지만 근대시기 서구 열강들의 침략과 근대화로 인해 이러한 유교적 가치는 시대착오적이라는 판단 하에 유교전통의 많은 부분이 서구적 가치로 대체되었는데, 이러한 서구적 가치와 유교적 가치의 대립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렇듯 동아시아 사회에 있어서 유교는 수백, 수천 년간 이어져 내려온 사상으로, 그 가르침이 이미 우리의 생활 곳곳에 담겨있다.
유교에서 특히 강조하였던 것은 가족주의적인 관념으로, 조부모, 부모, 자식이 한 집안에 살며, 자식은 부모의 말씀을 무조건적으로 따르는 것을 이상적인 가족의 형태로 여겼다. 또한 유교적 가치관의 하나인 장유유서와 같은 질서에 따라 나이가 많은 이들이 집안의 모든 권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대우를 받는 등 여러 가지 불평등이 존재하였다. 유교적 가족주의 성향은 단순히 사회적 관습에서 뿐만 아니라 현대의 다양한 법제도에서도 성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유교적 가족주의 성향은 근대시기 이후 들어온 서구의 자유주의적 가치관과 부딪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대립은 현대의 동아시아에서까지 이어져, 가정의 붕괴, 가족의 해체 등과 같은 자극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이러한 가족주의 성향 탈피를 비판하고는 한다.
본고에서는 첫 번째, 동아시아의 유교주의적 가족주의 관념과 전승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를 한 뒤..
<중 략>
참고 자료
김원식 (2003). 동아시아의 가족주의 전통과 민주주의. 사회와 철학(5), 129-154
김덕균 (2005). 유교적 가족주의, 해체인가 복원인가 : 새로운 가족윤리를 모색하며. 한국유교학회, pp.109-134
김도일 (2018). 유교 가족주의의 이중성. 철학, 135, 1-22
김동춘 (2020). 한국인의 에너지, 가족주의 개인의 보호막과 지위상승의 발판인 가족. 피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