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
SILVER 등급의 판매자 자료

사통, 유지기, 사마천, 사기, 춘추, 좌구명, 편년체, 기전체, 제1 6가

사통 내편 제1 6가.hwp '사통'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국의 역사 편찬 체재인 편년체(연·월·일 순으로 기록하는 역사 서술 체재)나 기전체(본기·열전·표·지로 구성하는 역사 서술 체재)로 쓰여진 역사서가 아니다. 편년체의 대표라고 일컬어지는 공자의 '춘추'나 좌구명의 '좌전', 왕조실록, 또는 기전체의 원류로 꼽히는 사마천의 '사기'나 그 밖의 중국 역대 왕조의 정사正史가 아니라는 뜻이다. 이 책의 성격을 규정한다면 인류 최초의 ‘역사학개론서’, ‘역사비평서’, ‘역사이론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유지기는 실록을 편찬하는 사관史官으로서 궁궐에 들어갔다가 문제의식을 절감하고 나와버렸는데,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그로 하여금 제대로 된 역사학적 양식으로 역사를 서술할 수 없게 만들었다. 결국 그는 역사 서술의 작업을 버리고, 역사를 기록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탐구하고 정리해서 역사학개론서 '사통'을 저술했다. 소식蘇軾(소동파)과 함께 중국 송나라를 대표하는 시인 겸 화가 황정견黃庭堅은 이렇게 말했다. "문학을 논할 때는 '문심조룡文心雕龍', 역사를 논할 때는 '사통史通'이다. 두 저서는 반드시 보아야 하니, 실로 후학에게 보탬이 될 것이다." '문심조룡'은 중국에서 가장 뛰어난 문예비평과 이론의 경전으로 꼽히는데, '사통' 또한 그러한 지위를 갖는다는 의미다. 중국 5천 년 역사는 그 긴 세월만큼 수많은 사서를 양산해냈다. 하지만 그 많은 사서가 있었음에도 '사통' 이전에는 사서의 비평과 연구 자체가 주된 관심사였던 저술은 없었다. 역사에 대한 안목과 심사숙고, 그리고 여러 방면에 걸친 폭넓은 지식 없이는 불가능한 작업이 바로 사서 비평이기 때문이다. 유지기의 '사통'이 나온 이래 많은 역사가가 사서를 편찬할 때 이 책에서 서술한 역사 편찬의 형식과 구성 등을 따랐으며, 이 책을 모범으로 삼아 사평서史評書도 저술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평서의 거의 대부분이 한 저서나 한 시대를 대상으로 했을 뿐이고, '사통'처럼 사학 이론 전반에 걸친 저서는 나오지 않았다. 마땅히 '사통'은 중국 5천 년 역사에서 최고의 지위를 갖는 역사서라고 부를 만하다.
1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21.09.05 최종저작일 2021.09
12P 미리보기
사통, 유지기, 사마천, 사기, 춘추, 좌구명, 편년체, 기전체, 제1 6가
  • 미리보기

    소개

    사통 내편 제1 6가.hwp

    '사통'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국의 역사 편찬 체재인 편년체(연·월·일 순으로 기록하는 역사 서술 체재)나 기전체(본기·열전·표·지로 구성하는 역사 서술 체재)로 쓰여진 역사서가 아니다. 편년체의 대표라고 일컬어지는 공자의 '춘추'나 좌구명의 '좌전', 왕조실록, 또는 기전체의 원류로 꼽히는 사마천의 '사기'나 그 밖의 중국 역대 왕조의 정사正史가 아니라는 뜻이다. 이 책의 성격을 규정한다면 인류 최초의 ‘역사학개론서’, ‘역사비평서’, ‘역사이론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유지기는 실록을 편찬하는 사관史官으로서 궁궐에 들어갔다가 문제의식을 절감하고 나와버렸는데,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그로 하여금 제대로 된 역사학적 양식으로 역사를 서술할 수 없게 만들었다. 결국 그는 역사 서술의 작업을 버리고, 역사를 기록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탐구하고 정리해서 역사학개론서 '사통'을 저술했다.

    소식蘇軾(소동파)과 함께 중국 송나라를 대표하는 시인 겸 화가 황정견黃庭堅은 이렇게 말했다.
    "문학을 논할 때는 '문심조룡文心雕龍', 역사를 논할 때는 '사통史通'이다. 두 저서는 반드시 보아야 하니, 실로 후학에게 보탬이 될 것이다." '문심조룡'은 중국에서 가장 뛰어난 문예비평과 이론의 경전으로 꼽히는데, '사통' 또한 그러한 지위를 갖는다는 의미다.
    중국 5천 년 역사는 그 긴 세월만큼 수많은 사서를 양산해냈다. 하지만 그 많은 사서가 있었음에도 '사통' 이전에는 사서의 비평과 연구 자체가 주된 관심사였던 저술은 없었다. 역사에 대한 안목과 심사숙고, 그리고 여러 방면에 걸친 폭넓은 지식 없이는 불가능한 작업이 바로 사서 비평이기 때문이다. 유지기의 '사통'이 나온 이래 많은 역사가가 사서를 편찬할 때 이 책에서 서술한 역사 편찬의 형식과 구성 등을 따랐으며, 이 책을 모범으로 삼아 사평서史評書도 저술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평서의 거의 대부분이 한 저서나 한 시대를 대상으로 했을 뿐이고, '사통'처럼 사학 이론 전반에 걸친 저서는 나오지 않았다. 마땅히 '사통'은 중국 5천 년 역사에서 최고의 지위를 갖는 역사서라고 부를 만하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自古帝王編述文籍, 《外篇》言之備矣。
    *外篇 謂《古今正史》篇。此二字一作“史”。
    고대 제왕이 문적을 편찬서술함에 사통외편에서 말이 다 갖추어졌다.
    古往今來, 質文遞變, 諸史之作, 不恒厥體。
    *递变[dìbiàn]점차 변하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바탕과 문사(質朴함과 세련됨)가 변천하고 여러 역사 저작은 그 몸이 보통이 안되었다.
    榷而爲論, 其流有六:一曰《尙書》家, 二曰《春秋》家, 三曰《左傳》家, 四曰《國語》家, 五曰《史記》家, 六曰《漢書》家。
    확실하게 논의하는데 유파가 6가지가 있다. 첫재는 상서가, 둘째는 추추가, 셋째는 좌전가, 넷째는 국어가, 다섯째는 사기가, 여섯째는 한서가이다.
    今略陳其義, 列之於後。
    지금 대략 논의를 진술해 뒤에 나열한다.

    《尙書》家者, 其先出於太古。
    상서가는 태고에 먼저 나온다.
    《易》曰:“河出《圖》, 洛出《書》, 聖人則之。”
    주역에서 말하길 황하에서 하도가 나오고, 낙서는 낙서에서 나오고 성인이 이를 본받는다.
    故知《書》之所起遠矣。
    그래서 서경에서 기원이 된다.
    至孔子觀書於周室, 得虞、夏、商、周四代之典, 乃刪其善者, 定爲《尙書》百篇。
    공자가 주나라 황실 서책을 보고 우나라, 하나라, 상나라, 주나라 4대 서적을 얻으니 그 좋음을 깍아내 상서 100편을 만들었다.
    孔安國曰:“以其上古之書, 謂之《尙書》。”
    공안국이 말하길 상고시대 서책은 상서라고 한다.
    《尙書璿璣鈐》曰:“尙者, 上也。上天垂文象, 布節度, 如天行也。”
    *古“象”字, 一作“以”。
    *文象[wén xiàng]1.日月星辰变化的迹象。2.文物典章制度。3.文字。
    상서선기검에서 상이란 윗 상이며 위 하늘이 일월성신 현상을 드리우고 하늘의 운행같은 절도를 배포한다.
    王肅曰:“上所言, 下爲史所書, 故曰《尙書》也。”
    왕숙이 말하길 위에서 말함과 아래로 역사서가 되니 그래서 상서라고 한다.
    推此三說, 其義不同。

    참고자료

    · 史通사통, 유지기 지음, 오항녕 옮김, 역사비평사, 페이지 62-85 참고
    · 사고전서의 사통 책의 원문을 이용함
  • 자료후기

      Ai 리뷰
      자료의 품질이 높고,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 과제에 바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지식판매자에게 감사드리며, 계속해서 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6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13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