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상담자의 윤리의무와 상담유형0k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3.30
최종 저작일
2021.03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상담자의 윤리의무와 상담유형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상담자의 윤리
1) 비밀보장
2) 전문적 태도
(1) 다중관계
(2) 성적 관계
4) 내담자 복지 우선
(1) 내담자 권리 보호
(2) 내담자 다양성 존중
5) 심리검사 활용 윤리
6) 다문화 상담윤리

2. 상담유형
1) 상담기간
2) 내담자의 발달단계(연령)
3) 내담자의 구성인원
4) 조력수단
5) 내담자의 문제내용
① 정신건강상담
② 진로상담
③ 학습상담
④ 비행청소년 상담
⑤ 성상담
⑥ 물질남용과 중독 상담
⑦ 가족문제 상담
⑧ 위기상담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counseling)의 어원은 라틴어의 Consulere로 이 말에는 ‘심사’ ‘숙고’ ‘문의’ ‘조언’ 등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상담이란 무엇이라고 정의해야 하는가? 상담의 개념에 대해서는 선행 이론가, 또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종합적인 정의를 내려본다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 한다. 즉,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도움을 원하는(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와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전문적 도움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상담결과는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내담자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어야 하고 그 변화는 당연히 발전적인 요소를 포함하여야 한다. 도움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상담은 필연적으로 도움을 추구하는 내담자(helper→student, counseler, claient),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helper→teacher, counseler, therapist),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상담관계(helping relationship),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이나 기법 등 구성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상담이란 갈등과 욕구불만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적절한 적응방법을 택하여 사회에 해를 끼치거나 한층 심한 불안과 긴장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힘으로는 헤어날 수 없게 된 사람으로하여금 그 당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보다 원만한 자기성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하나의 전문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 되고 지고 있다. 상담 사업이란 가정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부부갈등, 부모․자녀간의 갈등, 형제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에 봉착해 있지만 부모와 자녀들이 그들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을 때, 가족관계를 개선하여 가족 해체의 위험을 방지하도록 돕는 서비스의 한 방식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에 있어 꼭 지켜야 할 비밀유지원칙을 준수하여야 할 것이다. 불가피하게 공개를 요하는 것을 제외하고 철저하게 비밀유지를 통하여 서로의 신뢰를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상담자의 윤리의무와 상담유형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공용(2009), 상담학, 상담사업과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청자 ∙ 장선철, 2005,『교육심리학』, 동문사.
『청소년심리학(2016)』. 교육과학서. 한상철 외.
『청소년 문제행동(2003)』. 학지사. 한상철 외.
『진로상담(2013)』. 양서원, 이현림.
『학교상담과 생활지도(2020)』. 학지사. 김계현 외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상담자의 윤리의무와 상담유형0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