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교의 정의
2. 종교에 대한 사회이론
3. 한국의 종교 현황과 특징
4. 한국의 종교문제
5. 한국 종교 문제의 개선방안
Ⅲ. 요약 및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종교적 동물(homo religious)이다. 인류가 시작되면서 종교도 함께 시작되었고, 인류가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생존해 오면서 종교도 함께 생존하고 있다.”(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 나남출판, 2006, p.19) 인류의 역사에 있어 수많은 종교가 생성되고 소멸되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이어져 왔다. 종교는 인간의 경험을 해석하는 틀로서 가치체계, 규범체계의 확립에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또한 종교는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의 사회현상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반대로 영향을 받기도 하며 사회와 지속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온 것이다.
종교는 초월적이고 성스러운 경험이라는 본질적 측면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고유한 가치체계와 신념을 토대로 인간 행동의
동기가 되어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측면도 존재한다. 또한, 종교는 일정한 예식을 거행하고 공동체를 이루며 사회집단을 형성하고 사회현상의 일부로서 사회학적 연구 대상이 된다. 종교는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로부터 받는 영향 때문에 사회문제를 연구하는데 있어 중요한 연구주제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종교문제는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합의된 가치에 반하는 반사회적 결과들-교리와 신앙적 신념에 의해 타인을 억압하거나 자살하기도 하고 테러를 가하는 등-이라 볼 수 있다.
종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는 19세기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막스 베버, 에밀 뒤르켐, 사회진화론자들, 칼 맑스, 지그문트 프로이트 등 여러 사회학자와 심리학자들이 각자의 관점에 따라 종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연구를 이어왔다. 또한 사회해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개인일탈이론 등의 사회이론에서도 많은 학자들이 종교와 종교문제에 대해 연구하였다.
한국의 종교는 주도종교가 없는 다종교 사회이며 근대 이후 급격한 사회변동의 영향에 따른 많은 신흥종교의 발생과 심한 분파, 종교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체제와의 결탁
참고 자료
강인철(2001.9), “‘사회문제’로서의 한국 종교 : 영향력과 공신력의 변증법”, 종교문화연구, 제3호
국회도서관(2014), “종교인 과세 한눈에 보기”, 국회도서관
김승동(2012), “‘근로소득세’ 아닌 ‘성직자세’ 세목으로 과세해야”, 국회보
김영모(2007), “현대사회문제론”, 고헌출판부
김종서(2006), “종교사회학”, 서울대학교출판부
문화체육관광부(2012), “한국의 종교 현황”, 문화체육관광부
오경환(1990), “종교사회학”, 서광사
이원규(2002), “종교사회학의 이해”, 나남출판
조흥윤(2003), “한국 종교의 비리와 제도적 개혁”, 한국학술정보
허원(2012.4), “종교인에 대한 과세 논의와 그 의의”, 국회입법조사처, 제23호
E. Rubington 외, 이장현 외 역(1990), “사회문제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