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목론의 원리로 실크로드 예술을 정의하시오.

최초 등록일
2021.01.28
최종 저작일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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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유목론의 원리로 실크로드 예술을 정의하시오.
2. 유목론의 원리를 삶에 적용하여 논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유목론의 원리와 실크로드 예술의 정의
2. 유목론의 원리와 삶에 대한 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목미학은 질 들뢰즈의 ‘유목론’을 근간으로 하는 미학의 장르로서, 들뢰즈의 ‘유목론’ 속 핵심 개념인 “잠재성”이나 “다양체”와 같은 개념을 차용하여 미학적인 분석에 사용하고자 한다. 특히 유목론 또는 유목미학은 과거 서양 철학의 전통을 형성하면서 그 예술에 대해서는 “현실의 재현(Representation)”이나 “모방”으로 이해하던 것과는 달리,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유동하며 창조적인 힘을 가진 존재에 의해서 언제든 여러 방식으로의 변주(Variation)가 가능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어 무척 흥미롭다.
아래 본론에서는 특히 과거의 유목민들이 여기에서 저기로 흘러다니는 삶의 양태를 영위하였던 지역인 실크로드에서 피어난 예술의 사례를 분석하며, 유목론의 원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실크로드 예술을 유목론에 비추어 정의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러한 유목론이 현대에 있어 우리의 삶에 대해서는 어떠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지, 유목론의 원리를 우리의 실제 삶에 적용해 봄으로써 본 글을 마무리하고자 하겠다.

참고 자료

류한승, 유목주의 연구 – 들뢰즈와 가타리를 중심으로, 국립현대미술관, 2003
교수신문(강성민 기자), 트렌드비평:노마드론의 전개와 철학적 쟁점, 20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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