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개론_소설과 희곡에 대한 개인페이퍼
- 최초 등록일
- 2021.01.15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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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과 희곡의 특징적인 부분에 대해 요약정리한 개인페이퍼입니다. 다양한 개론서를 참고하여 정리한 내용이며 핵심적인 부분에는 이해에 도움이 될만한 참고작품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설명해둔 부분이 다수 있습니다.
목차
Ⅰ. 소설
1. 소설 속 인물의 성격
1) 소설이란?
2) 소설 속 인물의 역할과 지위
3) 인물의 분류
4) 인물의 성격 창조방법
2. 소설의 서술 방법
1) 서술과 시점
2) 서술의 시점 4가지 유형
3) 서술과 초점화
4) 초점화의 구분
Ⅱ. 희곡
1. 희곡의 본질
1) 희곡의 기원
2) 희곡이란?
3) 희곡의 특징
4) 희곡의 제약
5) 희곡, 행동의 문학
6) 희곡, 대화의 문학
2. 희곡의 연극적 관습
1) 연극적 관습의 성립 배경
2) 연극적 관습이란?
3) 연극적 관습의 종류와 특징
본문내용
《Ⅰ. 소설》
1. 소설 속 인물의 성격
●소설이란?
인생에 대하여 꾸며진 환상적·사실적 이야기.
연애나 모험 등의 이야기 (소설=story, 소설책=이야기책)
인생의 표현이자 인간성의 탐구.
-W. H .Hudson “소설은 인생의 해석”
허구의 세계에 대한 꾸며진 이야기.
-E. M. Forster “적당한 길이의 산문으로 된 가공적인 이야기”
→소설이란 허구적 이야기이며, 동시에 산문으로 인생을 표현하는 문학의 한 가지이다.
●소설 속 인물의 역할과 지위
소설에서 인물의 중요성은 근대에 들어서서 부각되게 되는데, 이는 근대소설이 자아의식과 체험에 대한 표현 충동에서 발생했으며 궁극적으로 인간성에 대한 탐구를 목적하기 때문이다.
인물이란 소설 안에서 다른 등장인물이나 그를 둘러싼 세계와 여러 긴장관계를 가지며 그로써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주체이다. 또한 작가가 보여주고자 하는 삶을 표현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소설 속 인물은 이야기의 흐름과 인물이 소설에서 차지하는 비중, 성격의 변화 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작중 인물은 모두가 서로 구별되는 성격character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격으로 인물이 대표되기도 한다. 그런 맥락에서 인물과 성격은 동일시될 수 있다.
※인물과 성격의 분류
인물 : 소설 속에 드러난 대상. 작품 속의 개개인을 뜻한다.
성격 : 소설 속 대상의 내적 속성. 관심, 욕망, 도덕률 등 일종의 가치관적 혼합물.
… ‘인물’이 외면적 지칭으로서의 인물 뿐 아니라 내면적 속성인 성격까지 의미한다고 보기도 한다.
●인물의 분류
이야기 비중에 따라
①주인공 :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핵심 인물.
②부주인공 : 이야기의 외부수적 역할을 하는 인물.
사건의 흐름에 따라
①주동인물protagonist : 가장 중요한 사건의 중심에 서서 행동을 주도하는 인물.
②반동인물antagonist : 주동인물과 대립해 사건의 흐름을 방해하는 인물(=훼방꾼).
③부수적 인물minor figure : 주동인물을 돕거나 그 주변 이야기에 등장하여 내용을 풍성하게 하는 인물.
참고 자료
김은철/백운복, 『문학의 이해』, 새문사, 2002
송희복, 『문학의 길잡이』, 박이정, 2003
권영민, 『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9
박민수·엄해영·전기철, 『현대 문학의 이해』, 느티나무, 2003
문덕수·신상철, 『문학일반의 이해』, 시문학사, 1995
김선학, 『문학개론강좌』, 국학자료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