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의 언어파괴(신조어, 줄임말, 유행어 등)에 대한 의견

명지대이준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01
최종 저작일
2020.06
7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신세대의 언어생활은 언어파괴인가?"라는 논점에서 "언어파괴가 아니다"라는 의견으로 쓴 글입니다. 글쓰기 수업에서 기말레포트 주제로 신세계의 언어생활이라는 주제를 선택했고 A+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세대의 언어문화
1.창의성과 경험을 통해 창조되는 신조어
2.더 빠른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줄임말
3.사회적 배경을 반영하는 유행어

Ⅲ. 신세대 언어문화의 문제점
1.무의식 중에 향유되는 비속어
2.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은어

Ⅳ. 신세대 언어문화의 향유법

Ⅴ.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류가 진화하면서 인간은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를 만들었다. 그리고 언어를 사용하는 공동체의 문화에 맞춰 같이 진화해왔고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받는 우리의 글자인 한글도 세종대왕이 처음 만들었던 훈민정음과 많이 다르다는 사실을 이미 모두가 알고 있다. 한글은 훈민정음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사용하기 쉽고 편하도록 바뀌었고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작년 2월 19일 한국경제에서 “팔도비빔면의 ‘괄도네넴띤’ 변신…언어 파괴인가, 마케팅 기법인가”라는 기사를 게시했다. 이 기사에는 팔도에서 한글 자모를 모양이 비슷한 것으로 바꾸어 단어를 다르게 표기하는 야민정음 이라는 신세대의 언어용법을 사용해 출시한 ‘괄도네넴띤’이 마케팅이라는 입장과 언어파괴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는 내용이 나와있다. ‘괄도네넴띤’ 이외에도 멍멍이를 뜻하는 ‘댕댕이’, 명작을 뜻하는 ‘띵작’ 등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나는 이 ‘야민정음’을 통해 신세대의 언어문화에 대한 여러 시선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세종대왕님이 진노하신다.”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이 말은 주로 신세대의 언어문화를 비판하는 상황에서 기성세대가 사용하는 말이다. 이렇듯 신세대의 언어문화를 언어파괴로 보는 시선들은 항상 존재했다. ‘야민정음’에 대한 논쟁과 같은 신세대의 언어문화가 언어파괴인가 변화인가에 대한 논쟁은 2000년대 초부터 계속되어왔다. 나는 이러한 논쟁 속에서 신세대들의 언어문화는 언어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더 활성화되어 향유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글을 써보고자 한다.

신세대의 언어문화

1.창의성과 경험을 통해 창조되는 신조어

신조어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것들을 표현하기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말이나 기존에 있던 말이라도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말” 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롭게 만들어진 줄임말, 유행어, 합성어, 인터넷 언어 등은 신조어에 포함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한국경제 강경주 기자, “팔도비빔면의 ‘괄도네넴띤’ 변신…언어 파괴인가, 마케팅 기법인가”,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2207484g, (2020, 6, 28, 최종검색)
헤럴드경제 이진용 기자, “홈코노미, 캠린이…코로나로 뜬 신조어”,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5, (2020, 6, 28, 최종검색)
김현규 · 김하균, 「SNS에서 청소년 언어문제의 원인(가정환경, 교육환경, 사회문화환경)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9(3),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9, pp. 109-118.
부산일보 황상욱 기자, “미스터피자, 펀슈머 겨냥한 ‘JMT치킨버거피자’ 선보여”,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144122, (2020, 6, 28, 최종검색)
서울뉴스 최동현 기자, “‘롬곡옾눞’, ‘띵작’…청소년, 노인 모두 신조어로 세대차이”, https://www.news1.kr/articles/?3445195, (2020, 6, 28, 최종검색)
싱글리스트 양수복 기자, “청소년 급식체 설문조사, ‘존맛탱’, ‘갑분싸’ 습관적 사용”, http://www.slist.kr/news/articleView.html?idxno=108014, (2020, 6, 28, 최종검색)
서울뉴스 최동현 기자, “‘롬곡옾눞’, ‘띵작’…청소년, 노인 모두 신조어로 세대차이”, https://www.news1.kr/articles/?3445195, (2020, 6, 28, 최종검색)
통계청 공식 블로그 이현지 기자, “별다줄! 신조어에 대한 TMI(Too Much Information)”,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i_nso&logNo=221338158877&referrerCode=0&searchKeyword=%EC%8B%A0%EC%A1%B0%EC%96%B4, (2020, 6, 28, 최종검색)
명지대이준우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소개
안녕하세요 명지대학교 건축학과에 재학중인 20학번 이준우입니다!
주로 학교에 제출하기 위한 레포트, 작품 등을 게시합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5년제) 재학중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신세대의 언어파괴(신조어, 줄임말, 유행어 등)에 대한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