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교육사상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0.11.27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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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율곡의 철학. 특히 그의 교육사상에 관하여 살펴본 논문은 국회도서관에 있는 이미정의 ‘율곡의 교육사상’ (2006)을 정하였다. 정한 이유로는 그가 윤리교육을 전공하였으며 다른 논문보다 그 길이가 적지 않아 다양한 가치를 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이다.
유학(儒學)이란 무엇인가. 유학은 공자의 가르침을 근본으로 삼고 그와 제자들의 경전과 사상을 배워나감에 그 의미가 있다. 논문의 저자는 유학의 궁극적 이념이 ‘인간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본성으로 돌아가서 각 개개인이 본성을 발휘하여 완인(完人)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 량대연, 유학개론 (서울 : 신아사, 1962). 28쪽.
라고 빌려 말하였다. 이 유학의 교육적 측면에 있어 주된 내용은 도덕적인 인간형성이 그 중심에 있으며 이론보다는 실천을 전제로 한 수기치인을 뜻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현실의 문제나 백성을 위하는 정치가 등한시되는 경향을 따름에 있어 율곡은 이에 대하여 반성적이며 자각적인 태도로써 유교의 근본정신으로 돌아가 수기(修己)와 치인(治人), 도덕과 정치를 겸하지 않으면 참된 유자(儒者)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이병도, 율곡의 생애와 사상 (서울 : 서문당, 1984) 83쪽.
율곡은 일찍부터 교육에 관심이 깊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저자는 [교육사상의 철학적 기초] - [교육목표] - [교육방법] 순으로 정리하였다.
참고 자료
「유가교육철학의 핵심(2005)」 – 신창호 저, 원미사 출판
「율곡의 교육사상(2006)」 - 이미정 논문
「교육의 역사와 철학(2014)」 - 이병승 저